영어로 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초등학생의 정의적 요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한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소연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23:26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23:26Z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other | 1761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46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4.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초등영어 교육 5 가. 초등영어 교육의 개요 5 나. 초등영어 교육의 목표 6 다. 초등영어 교육 현황 8 2.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 이론 11 가. TEE의 정의 11 나. TEE 관련이론 12 다. TEE 현황 17 라. TEE 관련 선행 연구 18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가. 영어 학습 기초현황 20 나.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희망 여부 22 다. 한국인 영어 선생님의 영어사용 희망 비율 22 라. TEE 수업이 영어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기대 23 2. 연구도구 24 3. 연구절차 26 4. 자료 분석 27 Ⅳ. 연구결과 29 1. TEE 수업에 대한 인식 29 2. 정의적 영역 30 3. 이해도 35 4. 영어수업 활동 참여 동기 36 5. 영어 의사소통 활동 유형 37 Ⅴ. 결론 39 참고문헌 42 부록 45 표 목 차 <표 1> 언어 기능의 구분 7 <표 2> 초등학교 영어과 학년 군 성취기준 7 <표 3> 영어 사교육 여부 조사 21 <표 4> 영어 사교육 현황 21 <표 5> 학생들의 교사 영어 사용 희망 비율 23 <표 6> TEE 수업을 통한 영어 흥미도 증가 기대 24 <표 7> 사전 설문지 구성 25 <표 8> 사후 설문지 구성 26 <표 9>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28 <표 10> 교사의 영어 사용 비율 29 <표 11> 학생들의 교사 영어 사용 희망 비율 30 <표 12> 3학년 정의적 영역 결과 31 <표 13> 3학년 문항별 결과 32 <표 14> 5학년 정의적 영역 결과 33 <표 15> 5학년 문항별 결과 34 <표 16> 교사의 영어에 대한 이해도 35 <표 17> 영어 이해를 돕는 자료 및 교사의 행동 36 <표 18> 수업 중 활동 참여 동기 37 <표 19> 영어 의사소통을 돕는 활동 3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초등학생의 정의적 요인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14.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65270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618 | - |
dc.subject.keyword | 영어수업 | - |
dc.subject.keyword | 초등학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