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시설용 EMP필터의 성능평가 및 분석

Abstract

컴퓨터, 비행기, 자동차 등의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기기들은 전자 부품을 내장하고 있어, EMP의 영향을 받을 경우 이런 제품은 동작 불능 상태로 된다. 또한 전력, 통신, 금융 네트워크 등 사회 기간망이 복잡해지고, 전자 기기가 집적화, 소형화되어 전자파의 영향에 더욱 취약해진 현대 시대에 고출력 전자파를 이용한 위성통신 교란, EMP 폭탄 등 신종 첨단무기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져 잘못 활용될 경우 전자장비 뿐만 아니라 전력망, 통신망 등 국가 기간시설들을 한 순간에 마비시켜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에 특수 목적 및 중요 시설의 경우 EMP를 차단할 수 있는 방호시설을 건설하게 되며, 그에 대한 성능의 평가는 무엇보다 중요시 된다. EMP 방호용 시설은 대부분 국방 또는 외부로부터 시설 및 정보의 노출에 민감한 시설로, 외국필터에 의존하여 방호 능력이 외부에 노출되는 것보다 국산 필터를 사용함으로써 EMP 방호시설의 보안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EMP 방호용 필터는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으로 이를 대체할 경우 독점적인 시장에서 경쟁적인 시장으로 변화됨으로 인한 EMP 방호용 필터 수입단가의 하락 및 국산필터의 적용으로 EMP 방호구축 총 비용의 20 % 이상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해외 EMP 방호필터와 품질경쟁력을 갖는 우수한 국내 제품의 개발 및 발굴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동등 사양의 국내•외 EMP 방호필터의 품질특성을 우선적으로 비교•평가 및 분석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방호시설용 EMP 필터에 대하여 9가지의 성능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결과를 토대로 국내•외 EMP 필터의 성능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EMP 필터의 성능평가 기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