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분야연구에서는 인적자원관리 제도(human resource management system)의 과정(process)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인적자원관리 제도의 결과에 초점을 둔 내용(content)연구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직장인 282명을 대상으로, 과정중심 접근방법(process-based approach)에 입각하여 인적자원관리 제도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고 HRM신뢰강도(HRM system strength)와 조직유효성 사이에서 리더와의 관계변수인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의 질이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과 가설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RM신뢰강도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LMX의 질이 HRM신뢰강도보다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났다. 셋째, HRM신뢰강도와 조직유효성간의 사이에서 LMX의 질의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LMX의 질은 HRM신뢰강도와 상호작용하여 HRM신뢰강도와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HRM신뢰강도의 효과를 대체하는 조절변수(substitutes)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대했던 것과는 다르게 HRM신뢰강도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는 LMX의 질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끝으로 몇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강조하고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