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의 진행단계에 따른 사회경제적 상태와 의료이용 및 건강행태 실천의 연관성

Alternative Title
Min-Ho Cho
Author(s)
조민호
Alternative Author(s)
Min-Ho Cho
Advisor
전기홍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2
Language
kor
Keyword
대사증후군대사증후군 관련 질병불형평성상호작용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효과적인 대사증후군 관리를 위해 대사증후군을 관련 질환 진행 단계에 따라 분류하고 각 단계별 건강행태 실천과 의료이용이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제 4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2007년-2009년)를 이용하여 암을 진단 받지 않은 20세 이상의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대사증후군을 진행단계별로 분류하였다. 대사증후군의 진행단계가 높아질수록 낮은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의 분포가 많아졌으며, 의료비용은 관련 질병의 진단을 받지 않은 대사증후군 집단에서 소득계층에 따른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다. 건강행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진행단계와 관계없이 고소득계층에서 더 좋은 건강행태를 보였다. 관련 질병 유무와 소득수준 간 상호작용 효과는 의료비용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관련 질병 없는 저소득계층의 경우 대사증후군 집단은 고소득계층에 비하여 의료비용을 적게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대사증후군 저소득층 집단에 대한 예방사업의 필요성이 크고 의료 이용의 접근성을 높여 대사증후군이 관련 질병으로 이행하는 것을 예방하는 정책이 시급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38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cin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