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골 (bony strut) 소실이 동반된 안와내하벽골절 환자에서 Resorb X® (poly(D,L)-Lactic acid)를 사용하여 두 삽입물이 겹치게 삽입하는 방법을 통한 정복술의 결과를 보고하고자 하였다.
경계골 소실을 동반한 안와내하벽골절에 대한 복원 수술 시행시, Resorb X®를 이용해 하벽삽입물의 내측면을 경계골의 형태에 맞게 구부려 삽입하고 구부린 부분을 내벽삽입물의 하측 지지대로 이용하여 내벽삽입물을 삽입하는 겹치기방법을 통해 정복술을 시행 받았던 21명의 단안 골절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술 후 안와전산화단층촬영의 관상단면에서 안와상외측 경계점으로부터 하내측 경계골부위까지의 안와 대각선 길이를 측정하고 양측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경계골 소실에 대한 복원 여부를 판정하였다. 또한, 의무기록 검토로 술 후 경과 관찰 중 안구함몰 및 안구운동장애의 잔존 혹은 발생 여부, 그리고 합병증발생 여부를 확인하였다.
술 후 안와대각선길이는 양측 안와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평균 안구함몰은 0.5mm이었다. 술 전 안구운동장애가 있던 8명중 7명이 술 후 경과 관찰 중 완전 소실 되었고, 1명에서 상전 시 경미한 운동장애가 잔존하였으나 복시를 호소하지는 않았다. 그 외 삽입물과 관련된 합병증의 발생은 관찰되지 않았다.
경계골 소실이 동반된 안와내하벽골절 환자에서 Resorb X®로 겹치기 방법을 통한 안와골절정복술은 효과적인 수술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