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디지털 안저 사진기로 촬영된 입체 시신경유두 사진(ODP)으로 연속적인 flicker 사진을 제작한 뒤 이를 이용하여 녹내장성 시신경유두 변화를 평가하고 그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녹내장이 의심되어 경과관찰중인 녹내장의증 환자 및 치료중인 녹내장환자의 총 83안을 대상으로 최소 1년이상의 간격을 두고 Humphrey 자동시야계로 시행한 시야검사, 빛간섭단층촬영(Stratus OCT) 검사를 시행하고 입체 시신경유두 사진을 촬영하여 연속적인 시신경유두 flicker 사진을 제작했다. 연속적인 시신경유두 flicker 사진에서의 녹내장 진행 판정 및 OCT에서의 진행 판정과 시야 검사상 녹내장에 의한 기능 손상 진행 판정의 일치도를 분석하였고 고전적인 방식의 입체 시신경유두 사진 판독과 비교하여 flicker 사진이 우수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과: Flicker 사진을 통한 녹내장의 진행 판정은 GPA criteria와 kappa(κ)계수 0.284(p=0.007)로 유의한 일치를 보였지만 OCT나 고전적인 시신경유두 사진 분석법은 그렇지 않았다. GPA criteria 와 OCT로 녹내장의 진행 판정을 할 경우 15안이 진행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Flicker 사진은 κ계수 0.195(p=0.045)로 유의한 일치를 보였지만 고전적인 시신경유두 사진분석법은 그렇지 않았다. OCT에서의 진행 판정과의 일치도는 고전적 ODP 비교법(κ=0.200)과 Flicker 사진(κ=0.207)이 비슷하였다. 검사자내 반복분석에 있어서는 Flicker 사진(κ=0.688)이 고전적 분석법(κ=0.564) 보다 우수한 일치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시신경유두 flicker 사진 분석을 통한 녹내장성 시신경유두변화 관찰은 녹내장성 시신경유두 손상의 진행 판정에 유용하고 기능검사에서의 진행과도 잘 일치하는 결과를 보이며 고전적인 방식의 시신경유두 사진 비교법에 비해 기능 검사와 우수한 일치를 보이므로 녹내장 환자의 경과 관찰에 함께 사용하여 진행을 감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