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성이 선호하는 색상과 사용감을 갖는 BB크림 제형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BB크림 색상과 BB크림에 사용하는 Pigment base의 균질도, Glycerin과 Cyclopentasiloxane의 함량에 따른 사용감을 조사하여 중국 여성이 선호하는 BB크림을 개발하였다. 중국 하남성(河南省) 안양시(安陽市)에 살고 있는 20대부터 50대까지 각 연령별로 100명 여성들을 대상으로 색상 및 사용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중국사람 대부분은 23호 대비 밝은 색상을 선호하였다. Pigment base 균질도에 대한 사용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Roll Mill을 이용하여 입도 분포가 개선된 제품을 선호하였다. Glycerin과 Cyclopentasiloxane의 함량에 따라 BB크림의 사용감을 KES-SE friction and feeling teste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각 성분의 함량의 따라 발림성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