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의 이환 여부에 따른 얼굴 표정 정서 인식의 차이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윤미-
dc.contributor.author안나영-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1:41Z-
dc.date.available2019-10-21T07:21:41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500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24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2013. 8-
dc.description.abstract연구 배경: 얼굴 표정 정서 인식이라는 것은 말보다 얼굴 표정을 통해서 정서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이하, ADHD) 아동이 정상 아동들에 비해서 얼굴 표정 정서 인식에 어려움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에서의 ADHD아동과 정상 아동의 얼굴 표정 정서 인식의 차이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자는 수원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에 의뢰된 117명의 9세 초등학생이었다. 대상 아동의 보호자들은 한국판 아동 행동평가 척도(Korean version of Child Behavior Check List, K-CBCL), 한국어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평가 척도(Korean version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ating Scale-IV; ADHD RS-Ⅳ) 수행하였으며, 대상 아동과 보호자 모두에게 학령기 아동용 정서장애 및 정신분열증 진단집(Kiddle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SADS-PL)에 의한 반구조적 면담을 진행하였다. ADHD로 최종 진단된 아동(N=10)에게는 정서 인식 검사 (Emotion Recognition Test, ERT)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ADHD 아동(N=10)은 정상 아동(N=24)에 비해서 정서분별과 문맥이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긍정 혹은 부정 정서 인지에서는 양군 사이의 차이가 없었다. 또한, 주의력 및 행동 문제가 심각할수록 정서분별과 문맥이해, 총 정서인지점수가 유의미하게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정서 인식 검사를 통해 ADHD아동이 정상 아동에 비해서 정서분별과 맥락이해의 정확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떨어지고 증상이 심할수록 이들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ADHD아동의 주의집중실패와 정서처리능력의 결함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학령기 ADHD아동의 정서 인식 능력에 관심을 기울여 사회적 기능 향상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요약 차례 표 차례 Ⅰ. 서론 Ⅱ. 방법 A. 대상 B. 평가도구 C. 연구절차 D. 통계분석 Ⅲ. 결과 A.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B. 아동의 문제행동 비교 C. 아동의 정서인식 능력 비교 D. 주의력 및 행동 문제의 심각성에 따른 정서인식능력의 차이 Ⅳ.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의 이환 여부에 따른 얼굴 표정 정서 인식의 차이-
dc.title.alternativeDifficulty in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Children with ADHD-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의학과-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105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001-
dc.subject.keyword주의력결핍-
dc.subject.keyword과잉 행동 장애-
dc.subject.keyword정서분별-
dc.subject.keyword맥락이해-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cin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