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금리 재정거래 유인과 주가지수 변동성과의 상호 관련성, 선후행성 그리고 실현변동성 예측력에 대해 분석한다. 금리 재정거래 유인은 환율변동 위험을 헤지한 해외투자자가 국내 채권시장에 투자하여 내외 금리차이를 이용하여 일정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연구에 사용된 변동성은 역사적변동성, V-KOSPI, 실현변동성이다.
먼저 각 변수간의 상관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한다. 다음으로 각 지표들의 안정성 여부를 단위근 검정으로 살펴본 후 그랜저 인과관계를 통해 재정거래 유인이 코스피200 주가지수 옵션의 역사적 변동성, V-KOSPI에 미치는 선후행성을 확인 한다. 마지막으로 각 변동성 지표들의 실현변동성 설명력을 비교한다.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금리 재정거래 유인이 변동성 지표들과 0.6~0.8 수준의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을 발견 하였다. 그랜저 인과관계 검증을 통해서는 재정거래 유인이 역사적 변동성을 선행 또는 서로 영향을 미치고 V-KOSPI와는 서로 영향을 주는 상호관계임이 나타났다. 또한 실현변동성의 예측에서는 기간이 장기가 될수록 재정거래 유인의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연구를 통해 채권, 외환시장의 복합된 요인으로 나타나는 금리 재정거래 유인이 한국 주식시장 변동성의 설명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