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철도시스템은 고품질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하부 시스템과 장치 및 구성품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다기능을 구현하는 복잡한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장시간의 사용기간을 갖는 철도차량은 초기획득 비용을 고려하더라도 유지관리 비용의 증가율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정비는 줄이고 꼭 필요한 부품의 교환, 적정한 정비시간의 산정, 효율적인 정비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장 적절하게 유지보수를 수행해야 한다.
신뢰성 기반의 유지보수체계를 추구하는 개념이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RCM)이며, 최근 국내 도시철도산업에서도 유지보수체계에 RCM을 적용하기 위해서 학문적인 연구와 실제 업무에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정보의 축적이 되어 않지 않을 경우 부정확한 분석으로 신뢰할 수 없는 결과물이 도출되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실제 업무에 완전히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의 동적보관을 위한 신뢰성 기반의 유지보수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유지보수 점검항목의 구분을 위하여 RCM 기법을 적용하여 동적보관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시철도차량의 동적보관 수행을 위한 예방정비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차량 별 동적보관 가용도성를 기준으로 하여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와 차량의 동적보관 가용도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