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레일 다중 접촉 알고리즘 및 동특성 해석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Gi Beom Jeong
Author(s)
정기범
Alternative Author(s)
Gi Beom Jeong
Advisor
박태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2
Language
kor
Keyword
철도차량레일접촉
Abstract
철도 차량의 고속화 개발 경향에 따라 주행 성능 및 안정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제작 및 실험 이전에 차량의 동역학적 기반의 해석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철도 차량 동적 특성은 기본적으로 휠-레일 간 접촉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휠-레일의 접촉은 형상과 주행 조건에 의해 정의될 수 있다. 이로부터 접촉을 기반으로 한 주행 중 휠셋의 동적 거동 및 침투량을 계산해 낼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크리피지와 반력 등의 동특성 분석을 위한 항목들을 산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물체 동역학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트랙 상 휠-레일의 주행을 통해 동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해석 모듈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다. 접촉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은 Hertz 의 접촉 이론 및 Kalker, Polach 의 크립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곡선 주행에 따른 휠-레일 간의 다중 접촉을 고려하며,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플랜지 영역의 접촉에 대한 동적 해석을 구현하였다. 다중 접촉을 고려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주행 조건에 대한 해석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은 구속식에 의한 연산이 아닌 반력 기반의 해석 연산으로 주행에 따른 동특성 해석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제 주행과 더욱 유사한 휠-레일의 동적 거동 현상들의 해석적 구현이 가능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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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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