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부분유료화 모델 연구

Alternative Title
Dong-Hyun Min
Author(s)
민동현
Alternative Author(s)
Dong-Hyun Min
Advisor
오규환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2
Language
kor
Keyword
모바일소셜 네트워크 게임소셜 게임부분 유료화
Abstract
현재 부분 유료화 판매 모델은 근래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대표적인 소액 결제 기반 과금 방식으로 그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효과적인 부분 유료화 수익 모델은 유저의 지속적인 소비를 유발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한다. 현재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하드웨어 플랫폼 및 게임 플레이 방식에서 크게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기존 PC기반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Social Network Game, 이하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서의 부분 유료화 수익모델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부분은 시장의 빠른 변화로 인해 아직까지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에 대한 체계화된 연구가 충분히 진행되지 않는데 그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온라인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서 사용되어왔던 부분 유료화 판매 모델의 사례와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고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과의 차이점을 사업화 관점에서 도출 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확립하여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 부분 유료화 수익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의 이론적 근거 확립을 위해 상품 마케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TP(Market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Strategy)전략[13]과 4P(Product, Price, Promotion Marketing Strategy)전략[13] 관점에서 유료화 모델을 정립하였다. 본 논문은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효과적인 부분 유료화 서비스 디자인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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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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