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피로시험(Ultrasonic Peening Testing)는 오늘날 기계,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 수송 분야 및 부품산업 모든 분야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해 경량화 설계 방법으로 요구 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강도 경량화 재료의 선택이 적용되고 있고, 고강도 재료의 경우 균열이 존재할 때 그 진전 속도가 빠르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계적인 표면경화법이 이용되고 있다.
현재 선진국에서는 이미 기타 여러 표준화된 규격에 의해 자동차 부품 및 항공부품 등의 취약한 부분에 쇼트피닝을 하고 있으며, 이미 피로를 받은 부분에도 쇼트피닝을 하여 피로수명을 증가시키고 있다.
거동을 분석하고 부품 시스템의 내구성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향후 초음파 피로시험에서 재료에 따른 가공성과 기계적인 표면경화법을 이해하는데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