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사들에 대한 EFL 학생들의 태도에 미치는 변인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호-
dc.contributor.author이지연-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9:20Z-
dc.date.available2019-10-21T07:19:20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389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12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3.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 례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이론적 배경 4 2.1.1 학생 태도 4 2.1.2 원어민 교사 5 2.1.3 비원어민 교사 7 2.1.4 원어민 영어교사제도 현황 9 2.2 선행연구 11 Ⅲ. 연구방법 15 3.1 연구문제 15 3.2 연구 대상 16 3.3 연구 도구 17 3.4 연구 절차 21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3 4.1 원어민 교사와 비원어민 교사들을 향한 학생들의 학기 초 태도 23 4.2 시간의 영향 25 4.3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 29 Ⅴ.결론 및 제언 36 5.1 결론 36 5.2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 록 46 표 차 례 <표 1> 시·도별 원어민 교사배치현황 9 <표 2> 연구 대상자 현황 16 <표 3> 연구 대상자 기본 정보 16 <표 4> 설문지 구성 18 <표 5> 학기 초, 말 설문지 신뢰도 통계량 19 <표 6> 설문지 문항별 신뢰도 통계량 19 <표 7> 교사의 기본 정보 23 <표 8> 문항 11에 대한 학기 초 설문 조사 결과 24 <표 9> 문항 7, 19, 20에 대한 학기 초 설문 조사 결과 24 <표 10> 문항 13, 24에 대한 학기 초 설문 조사 결과 25 <표 11> 비원어민 - 문항 4, 16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27 <표 12> 문항 9와 성별과의 관계 30 <표 13> 문항 22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0 <표 14> 원어민 교사 경험에 대한 문항 15, 16, 17 설문 응답 조사 결과 31 <표 15> 비원어민 교사에 대한 문항들 설문 응답 조사 결과 32 <표 16> 원어민 교사 - 문항 23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3 <표 17> 비원어민 교사 - 문항 23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4 그 림 차 례 <그림 1> Kachru의 Circle 6 <그림 2> 학기 초, 말 설문 응답유형 빈도 수 21 <그림 3> 문항 3, 원어민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백분율 26 <그림 4> 문항 3, 비원어민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백분율 27 <그림 5> 문항 4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빈도 수 28 <그림 6> 문항 16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빈도 수 29 <그림 7> 원어민, 비원어민 교사반 학생들의 영어 공부하는 이유 35 부 록 차 례 <부록 1> 원어민교사 학급 학생 설문지 47 <부록 2> 비원어민교사 학급 학생 설문지 5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사들에 대한 EFL 학생들의 태도에 미치는 변인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68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96-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