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구성자를 이용한 독해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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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광순-
dc.contributor.author정시내-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9:20Z-
dc.date.available2019-10-21T07:19:20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381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12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3.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도형구성자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N고등학교 1학년 34명이며, 연구는 4주 동안 총 13차시의 실험반과 비교반 수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실험반과 비교반은 각 17명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험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한 1차 독해 평가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은 통계적으로 유사한 점수를 보였다. 실험을 실시하는데 있어, 두 반 모두 뇌를 주제로 한 설명적 과학 텍스트를 사용하여 수업을 하였으며, 실험반 학습자의 경우, 연구자가 텍스트를 바탕으로 개발한 도형구성자를 활용한 수업을 병행하였고, 비교반 학습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문법 번역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도형구성자는 학습자들의 독해능력을 향상시켰다. 두 집단 학생들의 실험 후 2차 독해평가 실시 결과 실험반 학습자들의 성적 향상이 입증되었다. 또한, 도형구성자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도와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도형구성자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이었고,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게 여겨지는 특정 도형구성자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러한 도형구성자 중에는 특징짓기, 비교와 대조, 벤 다이어그램 등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도형구성자가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는 것과 학습자의 읽기 수업에서 유용한 도구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어교육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도형구성자의 적극적 활용 및 개발, 도형구성자 관련 교사 연수 및 연구 등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도형구성자를 이용한 독해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68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10-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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