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선을 이용한 멸균이 자가이식을 위한 두개골편 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두개골 성형술에 재료로 사용되는 자가 두개골편을 감마선을 이용하여 멸균하였을 때 방사선의 선량별 두개골편이 갖는 생물학적 기계강도중 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총 20개의 두개골편이 사용되었고 그중 남성의 것이 14개 여성의 것이 6개로 나이의 분포는 13 - 88세 이다. 각각의 두개골편은 Band saw 로 대략 1cm x 1cm x 0.5cm 으로 잘라 control, 25kGy 그리고 50kGy, A,B,C 세 그룹으로 나누어 3개씩 포장하여 한국원자력연구소 방사선 조사시설에서 멸균하였고 압축강도는 Intron 5569로 측정하였다. 감마선에 노출하지 않은 Control 그룹 A와 25kGy 선량에 노출된 B 그룹 그리고 50kGy 선량에 노출된 그룹 C 모두의 관계에서 P-value 5% 미만의 압축강도 감소의 유이성이 나타났으나 남성과 여성의 두개골편이 갖는 압축강도에는 중요한 레벨변화는 없었다 남성의 두개골편 중 A-B 관계를 제외한 B-C, A-C 에서는 압축강도의 유이성이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A-C 의 관계에서만 중요한 레벨변화가 있었다. Control 그룹과 대부분의 미생물을 사멸시킬 수 있는 25kGy 감마선에 피폭된 그룹과의 비교에서 압축강도 감소의 유이성이 나타났으나 치료재료이자 이식재료로서의 미생물학적 안전성보다 우위 되는 것이 없다고 사료되기에 채취된 두개골편의 안전한 보관과 이식을 위해 25kGy 감마선 살균은 권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