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고막 천공의 유형과 특징

Alternative Title
Hong Jeong Joo
Author(s)
홍정주
Alternative Author(s)
Hong Jeong Joo
Advisor
정연훈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8
Language
kor
Keyword
chronic perforated tympanic membraneRegenerationMalleus handleFibrous annulus
Abstract
고막 천공은 이비인후과 외래에서 비교적 자주 접할 수 있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고막 천공의 크기가 큰 경우, 변연 천공인 경우, 또는 지속적인 감염의 경우에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고막의 재생 능력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그 기전이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성 고막 천공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재생과정에서 보이는 경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임상적 특징을 다른 동물 실험등과 비교하여 고막 재생 기전을 확립하고 새로운 재생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이비인후과에서 2003년부터 2009년까지 한 명의 선임 술자에게 제 1형 고실 성형술을 시행 받은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환자들의 의무기록과 술전 고막 사진을 분석하였고, 고막 사진에 Image JTM program을 이용하여 고막 전체 면적과 천공 부위의 면적을 비교하였으며, 고막 사진 분석을 통해 천공의 위치를 확인하였고, 천공 부위가 추골병을 포함한 경우, 그리고 fibrous annulus을 포함한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환자 100명중 남자는 39명, 여자는 61명 이였으며, 평균 연령 46.2세였다. 천공의 위치는 천공의 중심 위치를 기준으로 구분하였고 전하방에 있는 경우가 89예로 가장 많았으며, 전상방 56예, 후하방 37예, 후상방 20예 순이였다. 고막 전체 면적 중 천공 고막이 차지하는 면적 비율은 평균 18.4 ± 13.66% 이였으며, tophi는 천공 부위 양측에 있는 경우가 45례로 가장 많았고, 반대측 29례, 동측 11례 순으로 나타났다. 천공 부위가 추골병을 포함한 경우는 53예로 평균 면적비는 25.2 ± 13.11% 이였고, 추골병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는 47예로 평균 면적비는 10.8 ± 9.79% 이였다. 천공 부위가 fibrous annulus를 포함한 경우는 64예로 평균 면적비는 21.9 ± 12.90% 이였고, fibrous annulus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는 36예로 평균 면적비는 12.2 ± 12.88% 이였다. 그리고 동시에 포함한 경우는 48예로 평균 면적비는 25.3 ± 12.67% 이였고,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만성 고막 천공은 천공 부위가 추골병을 포함하거나, fibrous annulus를 포함할 때 크며, 이는 고막 재생이 이 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038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cin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