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결 기술 문제의 해결을 위한 트리즈의 적용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Ung-Rak Jeong
Author(s)
정웅락
Alternative Author(s)
Ung-Rak Jeong
Advisor
유승현
Department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8
Language
kor
Keyword
TRIZ
Abstract
TRIZ는 ‘발명물'을 위한 해결안을 더욱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 러시아의 겐리흐 알츠슐러가 고안해내고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만든 발명문제 해결 방법론이다. TRIZ의 특수한 점은 특허분석으로부터 시작이 되었다는 점이다. TRIZ는 시대적으로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기 속에서 발전과 쇠퇴를 반복하였다. 특히 바르샤바 해체 이후 TRIZ의 추종자들은 이민을 가기도 하고, 당시의 통신수단인 우체국이 폐쇄되어 분산되어 발전하면서 여러 갈래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TRIZ는 '교과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시대적으로 기초연구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했고, 기형적인 발전을 해온 TRIZ는 같은 방법과 개념조차도 책이나 사람마다 미묘하게 다른 주장을 하여 아직도 기본적인 이론을 통일하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TRIZ는 근본적인 기초연구가 절실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물리모순 상황에서 이를 고찰하여 좀 더 근본적인 진리에 다가가고자 함에 있다. 좀 더 자세히 기술하자면, 물리모순의 정의와 물리모순의 정의의 약점과 인식론적 취약점을 논해보고, 물리모순을 심도 있게 고찰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이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모순의 취약점을 점검해 보았고, 그 대안으로서 과학원리와 함께 Field, Material property, Length, Time 네 가지의 차원을 기준으로 하여 물리적 모순을 점검하는 것을 제안하고, 예제로서 증명하였다. 적용 결과, 차원이 간단해지고 인지수준이 명확화 될수록 해결안을 얻기 쉬운 모순의 형태가 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98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