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들 중에서도 그림자를 이용한 예술인 그림자 아트(sha\-dow-art) 분야는 조형물 자체가 아니라 조형물에 빛을 조사했을 때 생기는 그림자에 따라 그 예술적 가치가 정해진다는 측면에서 특별히 독특한 의미와 형태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다른 분야의 미술 작품과는 그 모습이나 전시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작품 그 자체가 아닌 그림자를 보며 제작하고 수정해야 하며 이는 제작 자체도 어려울 뿐 아니라 제작 환경이나 시간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그림자를 이용한 미술 작품을 가상으로 제작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다양한 형태의 그림자 아트 중에서도 길다란 판자 형태의 차폐물 여러 개를 배치하고 두 개의 광원을 번갈아 가며 조사하면 서로 다른 두 개의 완성된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그림자 아트 조형물을 자동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며 판자 형태의 차폐물인 빌보드(billboard)를 이용해 삼차원 상에서 구현한다.
본 시스템은 크게 입력된 그림자 이미지를 분석하여 빌보드의 수와 위치를 계산하는 과정과 실제로 작품을 제작 시 설치 불가능한 부분을 제거하는 과정, 최종 결과물인 빌보드를 이용해 그림자를 렌더링하는 과정으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우선 정해진 수의 빌보드를 생성한 후 시점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빌보드가 그림자를 가리는 영역을 최소화하기 위해 빌보드의 높이와 수를 조절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로 빌보드를 제작하여 설치할 때 설치 불가능한 형태의 빌보드 영역을 계산해 제거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실제로 설치 불가능한 형태의 빌보드는 공중에 떠 있는 형태의 빌보드를 의미하며 본 과정에서는 이런 공중에 떠 있는 형태의 빌보드를 조절해 실제 설치 가능한 형태로 수정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생성한 최종 빌보드들을 화면 내에 배치하고 광원을 이용해 그림자를 렌더링하면 사용자는 원하는 그림자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빌보드의 형태 및 빌보드에 의해 생성되는 최종 그림자의 모양을 확인해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그림자 아트를 제작하는 미술 작가들에게 빠른 시간 내에 작품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작가는 이를 이용해 손쉽게 광원에 위치와 입력 이미지에 따라 변하는 빌보드들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실제로 작품을 제작 시 결과물을 수정하고 확인하는 반복적인 작업에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