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하여 건강지식을 검색해 본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지식 검색과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와 참여와 개방이 중심이 되는 현재의 웹 환경에서의 건강지식을 공유하려는 의도와 행동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공유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건강지식은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모든 정보와 지식을 의미하며, 건강지식의 공유는 다른 사람의 요청 없이도 자신이 알고 있는 건강지식을 자발적으로 공여하는 것과 다른 사람의 요청 시 능동적으로 건강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일반인도 자신이 원하는 건강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으며, 손쉽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의 접근 편이성, 맞춤 정보의 제공, 익명성 보장 등의 장점 덕분에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지식이 과거에 비해 널리 유통되고 있다. 이런 건강지식의 유통의 확대는 미래의 건강정보 서비스 도구로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인터넷 건강지식 사용에 대한 일반적 정보를 조사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인터넷 건강지식 유통을 확대시킬 수 있는 공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았다.
인터넷 환경은 개방적이며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식공유가 이루어지므로 공유 행동과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개인적 특성인 합리적 이론의 태도와 주관적 규범, 내적 동기인 자기 효능감과 돕는 즐거움, 시스템적 특성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신뢰를 요인으로 설정하고 공유의도와 행동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한 대상자는 총 242 명으로 이중 일반인은 156 명, 보건의료 종사자는 86 명이었다.
연구결과 현재 인터넷을 통한 건강지식의 검색의 주된 목적은 질병에 대한 치료나 처방 등의 지식을 얻고자 하는 것이고, 건강지식을 검색하는 시기는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을 때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 응답자의 70 % 이상이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으나 건강지식 공유 행동을 하는 경우는 13.2 % 였다. 그리고 일반인은 보건의료인 보다 공유된 인터넷 건강지식을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방정식을 통해 연구 모형을 검증해 본 결과, 인터넷 건강지식 공유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자기 효능감, 돕는 즐거움, 신뢰, 인지된 유용성이 공유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 건강지식 공유의도는 공유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유된 인터넷 건강지식의 인지된 용이성이 공유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인터넷 건강지식 영역 에서 공공의료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학문적 영역에서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공공보건 활동의 주체가 되는 정부, 공공의료기관, 보건의료전문가들에게 건강 지식 공유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실증 분석을 통해 그들이 향후 서비스를 제공할 때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 할 것으로 기대한다.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문적 영역에서 국내의 인터넷 환경에서 건강지식을 공유하려의도와 행동의 요인을 분석하는 초기 연구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Alternative Abstract
With developing and of the Internet, people ran easily Information and share their experiences about health. Because of easy accessibility, tailored information, and guaranteed anonymity, the Internet has helped health knowledge to be widely distributed study explored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and behaviors of sharing health knowledge on the Internet as well as general Information of searching health knowledge. This study examined the purpose, object, time, and usage of searching health knowledge on the internet.241 participants answered questionnaires, an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was used to anlyze collected data in this study.
this study found that factors such as subjective norm, self-efficacy, enjoyment of helping perceived of usefulness, and trust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intention and behaviors of sharing health knowledge on the internet. Howver, perceived ease of use did not affect intention and behaviors of sharing health knowledge on the i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