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 중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상위그룹을 중심으로 짝 활동을 통해 학습한 학습자들의 인지적 영역인 영어 학업성취도의 향상과 정의적 영역의 심리적 안정, 흥미도 및 불안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수원시 Y중학교 3학년 7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짝 활동을 통한 수업은 영어 학업성취도 향상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중학교 3학년 영어 수준별 수업의 상위그룹 학생들 중 짝 활동을 실시한 그룹의 영어과 학업성취도는 사전-사후 검사 비교 시 점수의 향상은 있었으나, 개별학습이 이뤄진 그룹의 점수 보다는 향상 정도가 미약하여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는 두 집단 모두 사전-사후 검사 비교 했을 때 평균점수의 차이는 1점 정도의 차이로 다소 작은 차이였고, 사전검사의 평균 그 자체가 90점대로 천장효과가 있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사전, 사후 검사지가 학교 내에서 실시한 중간, 기말고사이었기 때문에 두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이 잘 형성되어있는 상위그룹 학생들로서, 외부의 환경을 통한 학습 즉, 학교 밖의 상황에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더욱이 연구의 짧은 기간으로(1개월) 12차시를 통한 수업이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큰 차이를 내는 데 역부족이었다는 점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둘째, 짝 활동을 통한 수업은 영어에 대한 흥미도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중학교 3학년 영어 수준별 이동 수업의 상위그룹 학생들 중 상호적인 짝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시한 그룹은 개별적인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을 한 그룹보다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즉, 짝과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같이 함으로써 친숙하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언어 연습의 기회를 많이 가지게 되고 협동심을 발휘한 결과 성취감도 맛 볼 수 있으므로, 학습에 대한 분위기가 편안해지고 영어에 대한 접근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짝 활동을 통한 수업은 영어에 대한 불안도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중학교 3학년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상위그룹 학생들 중 상호적인 짝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시한 그룹은 개별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학습을 한 그룹보다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불안도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짝 활동을 통한 협력적인 분위기를 통해 영어시간의 실수에 대한 불안감이 많이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짝 활동은 문제해결 과정에서와 결과에 대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교사가 제공하는 피드백보다 동료를 통한 피드백으로 학습자의 언어적 자아가 가진 자존감을 해칠 우려가 적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짝 활동을 통한 학습은 심리적 부담감이 많이 낮아지게 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