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원위부 부분절제술 후 발생한 잔위 선암의 임상병리학적 고찰

Subtitle
단일 기관에서 15년간의 경험
Author(s)
최승휘
Advisor
조용관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2
Language
kor
Keyword
위암잔위암잔위 선암위 원위부 부분절제술위부분절제술임상병리학적 고찰
Abstract
잔위암은 일반적으로 잔위 주변 임파선전이가 많고 주위조직의 침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4년동안 한 기관에서 수술한 잔위암 환자의 임상병리적 결과에대한 수술적 결과를 후향적으로 연구해보았다. 34명의 환자가 잔위암으로 진단되어 평가에 포함되었다. 잔위암의 과거수술방법에 따른 수술적 결과와 임상병리적 양상을 분석하였다. 34명중 14명은 과거에 암으로 인해 20명은 양성질환으로 위부분절제술을 받은 경우였다. 과거 악성질환으로 수술받은 환자의 경우 처음수술과 잔위암수술의 기간이 양성인 경우와 비교하여 유의하게 짧았다. (P<0.001) 31명(91.0%)이 수술을 받았고 이중 23명(67.6%)이 근치적으로 절제술을 받았다. 잔위암으로 위절제술을 받은 31명의 환자를 악성과 양성그룹으로 나누었으나 두군의 수술 결과와 임상병리적 양상에서 특별한 차이가 없었다. 최근(2005년 이후) 수술받은 잔위암환자는 낮은 병기의 환자가 많았다. 결과적으로 본원에서는 과거 다른 논문과 비교하여 잔위암으로 진단된 환자들중 높은 분율(91.0%)을 수술하였다. 그리고 과거의 수술은 잔위암수술에 영양을 미치지 않았다. 잔위암의 최근 경향은 발견되었을 때 초기상태가 과거에 비해 많다. 그러므로 수술자는 처음수술의 양식에 관계없이 근치적절제술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5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cin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