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독을 위한 읽기 자료의 수준별 선택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광순-
dc.contributor.author채주희-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6:38Z-
dc.date.available2019-10-21T07:16:38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58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1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1. 2-
dc.description.abstract영어교사나 학생들이 넘쳐나는 출판물 속에서 학생의 인지적 언어적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영어 읽기재료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다독을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책읽기가 필수이다. 이런 체계적 읽기를 위한 책의 선정과 단계별 분류는 다독을 통해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불가결한 선행요소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출판된 책들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책의 선정에 지침을 줄 수 있다면 학습자에게 다독을 하는데 있어 시행착오로 인한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각 초중고에서 도서관에 영어 장서를 보유하고 이를 적극 영어능력 향상에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으나 아직 시작 단계이며 영어책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도 이렇다 할 지침서 없이 책을 선정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이번 연구를 통해 영어책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방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바람으로 연구에 임하게 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3 2.1 읽기의 정의 3 2.2 읽기의 접근방법 5 2.2.1 상향식 읽기 모형 5 2.2.2. 하향식 읽기 모형 6 2.2.3 상호작용 모형 6 2.3 다독 7 2.3.1 다독의 정의 7 2.3.2 다독의 특징 7 2.3.3 다독을 통한 언어습득 9 2.3.4 선행연구 11 2.4 다독을 위한 교재 12 2.4.1 교재의 실제성의 의미 12 2.4.2 단순화 교재와 원작 교재의 비교 12 2.4.3 바람직한 교재의 선정기준 13 2.4.4 단계별 교재 분류의 기준요소 14 2.4.5 다독의 적절한 읽기분량 14 2.4.6 다독 시 유의할 점 15 III 다독 교재를 위한 단계별 책의 분류 16 3.1 분류 방향 16 3.2 단계별 분류와 권장학년 16 3.3 Series와 개별 작품들 17 3.4 분류표 17 IV 결론 및 제언 35 4.1 결론 35 4.2 제언 3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다독을 위한 읽기 자료의 수준별 선택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00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587-
dc.subject.keyword다독-
dc.subject.keyword읽기 자료-
dc.subject.keyword수준별-
dc.subject.keyword선택-
dc.subject.keyword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