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편의 장치 및 전자 제어 장치의 증가로 인해 차량의 전기에너지 사
용량 또한 증가하였다. 교류발전기의 효율 개선과 충전제어는 이러한 전기
에너지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
효율 교류발전기 적용과 충전제어가 각각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차 실험과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을 통해 필요
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MATLAB-Simulik에서 배터리 및 교류발전기 효율
에 관한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14개 차량에 대해 고효율 교류발전기를 적용하였을 때 FTP-75 모드 중
효율은 기존 것과 대비해서 평균 23.8% 개선되었으며, 연비는 평균 1.04%
향상되었다.
차량마다 배터리 특성이 다르고 전기적 부하도 다르기 때문에 충전제어
의 효과는 한 대의 차량만 선정해서 살펴보았다. 교류발전기 충전제어에
의한 연비 개선율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0.25% ~ 0.63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차량에 고효율 교류발전기까지 적용하였을 때, 연비 개선율
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1.26% ~ 1.53%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