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발전기 효율 개선 및 충전제어가 실차에서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종화, 박진일-
dc.contributor.author강혜현-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6:32Z-
dc.date.available2019-10-21T07:16:32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65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0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각종 편의 장치 및 전자 제어 장치의 증가로 인해 차량의 전기에너지 사 용량 또한 증가하였다. 교류발전기의 효율 개선과 충전제어는 이러한 전기 에너지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 효율 교류발전기 적용과 충전제어가 각각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차 실험과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을 통해 필요 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MATLAB-Simulik에서 배터리 및 교류발전기 효율 에 관한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14개 차량에 대해 고효율 교류발전기를 적용하였을 때 FTP-75 모드 중 효율은 기존 것과 대비해서 평균 23.8% 개선되었으며, 연비는 평균 1.04% 향상되었다. 차량마다 배터리 특성이 다르고 전기적 부하도 다르기 때문에 충전제어 의 효과는 한 대의 차량만 선정해서 살펴보았다. 교류발전기 충전제어에 의한 연비 개선율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0.25% ~ 0.63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차량에 고효율 교류발전기까지 적용하였을 때, 연비 개선율 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1.26% ~ 1.53%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4 제 2 장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및 실차 실험 5 2.1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5 2.1.1 교류발전기의 특성 5 2.1.2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장치 및 방법 5 2.1.3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결과 9 2.2 실차 실험 14 2.2.1 실험 장치 및 방법 14 2.2.2 실차 실험 결과 16 제 3 장 시뮬레이션 18 3.1 에너지 흐름 18 3.2 교류발전기 효율 개선에 따른 연비효과 시뮬레이션 20 3.2.1 시뮬레이션 결과 21 3.3 충전제어 시뮬레이션 27 3.3.1 배터리 모델 27 3.3.2 충전제어 로직 31 3.3.3 시뮬레이션 결과 34 제 4 장 결론 36 제 5 장 참고 문헌 38 ABSTRACT 4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류발전기 효율 개선 및 충전제어가 실차에서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Kang Hyehy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ang Hyehyu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96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56-
dc.subject.keyword교류발전기(Alternator)-
dc.subject.keyword효율(Efficiency)-
dc.subject.keyword충전제어(Charge control)-
dc.subject.keyword연비(Fuel Economy)-
dc.subject.keyword배터리(Battery)-
dc.subject.keyword시뮬레이션(Simulation)-
dc.subject.keywordFTP-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