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습 동기화를 위한 협력학습과 멀티미디어 활용수업의 상승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호-
dc.contributor.author백화진-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4:31Z-
dc.date.available2019-10-21T07:14:31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7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6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0.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 3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 5 2.1 정의적 영역 ---------------------------------- 5 1) 학습자 동기 ------------------------------ 5 2) 한국 영어 학습자의 부정적 태도의 형성 원인 ------ 6 2.2 협동적 교수법 ---------------------------------7 1) 협동적 교수법-------------------------------7 2) 협동적 교수법의 모형-------------------------8 3) 협력 학습 활동------------------------------8 (1) 학습 집단의 크기-------------------------8 (2) 고등학교 수업 과정의 학습 협력 활동---------10 4) 또래 교수 -------------------------------- 11 5)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12 (1) 교사의 역할-----------------------------12 (2) 학습자의 역할 --------------------------13 2.4 멀티미디어 교수법과 협동학습 -------------------13 1) 수업 제시단계-----------------------------14 2) 컴퓨터 활용 수업 단계 ----------------------- 15 3) 마무리 단계 ------------------------------- 15 2.5 선행연구 고찰 ------------------------------ 16 Ⅲ. 연구방법------------------------------------------17 3.1 가설----------------------------------------17 3.2 연구 대상 및 시기----------------------------- 17 3.3 연구의 방법 및 과정----------------------------19 1) 학습 협력 활동 ----------------------------- 19 2) 수업진행 과정------------------------------ 20 3) 멀티미디어 자료----------------------------- 21 4) 또래 교사 --------------------------------- 22 5) 평가 -------------------------------------2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9 4.1 학습자 만족도 --------------------------------29 1) 학습 협력 활동 만족도------------------------33 2) PPT 활용에 대한 학생 만족도 ------------------36 3) 수업 과정에 대한 만족도----------------------37 4.2 학습 협력 활동의 영향--------------------------38 1) 중간고사 이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성적 향상도---40 2) 중간고사 이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성적 향상도---41 4.3 영어 과목에 대한 태도--------------------------41 1) 학습자의 태도 자가 평가----------------------41 2) 성별에 따른 태도 비교------------------------44 4.4 학습 집단의 특성------------------------------45 Ⅴ. 결론 및 제언----------------------------------------47 참 고 문 헌-------------------------------------------49 부록 ------------------------------------------------5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 학습 동기화를 위한 협력학습과 멀티미디어 활용수업의 상승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7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77-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