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제작을 위한 비디오 입력을 이용한 컷아웃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Alternative Title
Cutout Animation Generation System Using Video Inputs For User Created Contents
Author(s)
양승재
Alternative Author(s)
Yang Seung Jae
Advisor
이윤진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2
Language
kor
Keyword
컷아웃 애니메이션UCC 제작비디오 입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동작이 표현되어 있는 비디오 입력으로부터 UCC(User Created Contents) 제작에 적합한 컷아웃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을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크게 관절 구조 캐릭터 생성, 움직임 추적을 이용한 움직임 정보 획득, 곡선을 기반으로 한 움직임 정보 수정, 종이 효과 렌더링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인 캐릭터 생성 단계에서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사용되는 관절 구조 캐릭터를 생성한다. 관절 구조 캐릭터는 관절 단위로 나누어진 조각들로 이루어지며 이 조각들은 아티스트에 의해 그려지거나 비디오 입력이나 사진으로부터 영상 분할 기법을 이용하여 추출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된 관절 조각들은 사용자에 의해 관절 연결 관계가 정해진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비디오 입력으로부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를 획득한다. 캐릭터를 이루는 조각들의 움직임을 얻어내기 위해 비디오 입력 영상 위에 각 조각들에 대응되는 지점들을 설정하고 이 지점의 움직임 정보를 움직임 추적 기법을 이용하여 얻어 낸다. 그리고 세 번째, 얻어낸 움직임 정보를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나타날 수 있도록 수정한다. 움직임 정보는 각 관절의 회전 방향으로 표현이 되며 수정하기 쉽도록 곡선으로 근사 되며 곡선에 노이즈를 더하거나 렌더링 하는 프레임 시간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나타나도록 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서는 캐릭터의 각 관절 조각이 실제 종이와 유사하게 보이도록 종이 효과와 그림자 효과를 더하여 렌더링 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단계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캐릭터의 움직임을 모든 프레임마다 지정할 필요 없이 비디오 입력으로부터 다양한 캐릭터 동작을 가진 컷아웃 애니메이션을 생성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55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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