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동작이 표현되어 있는 비디오 입력으로부터 UCC(User Created Contents) 제작에 적합한 컷아웃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을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크게 관절 구조 캐릭터 생성, 움직임 추적을 이용한 움직임 정보 획득, 곡선을 기반으로 한 움직임 정보 수정, 종이 효과 렌더링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인 캐릭터 생성 단계에서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사용되는 관절 구조 캐릭터를 생성한다.
관절 구조 캐릭터는 관절 단위로 나누어진 조각들로 이루어지며 이 조각들은 아티스트에 의해 그려지거나 비디오 입력이나 사진으로부터 영상 분할 기법을 이용하여 추출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된 관절 조각들은 사용자에 의해 관절 연결 관계가 정해진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비디오 입력으로부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를 획득한다.
캐릭터를 이루는 조각들의 움직임을 얻어내기 위해 비디오 입력 영상 위에 각 조각들에 대응되는 지점들을 설정하고 이 지점의 움직임 정보를 움직임 추적 기법을 이용하여 얻어 낸다.
그리고 세 번째, 얻어낸 움직임 정보를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나타날 수 있도록 수정한다.
움직임 정보는 각 관절의 회전 방향으로 표현이 되며 수정하기 쉽도록 곡선으로 근사 되며
곡선에 노이즈를 더하거나 렌더링 하는 프레임 시간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나타나도록 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서는 캐릭터의 각 관절 조각이 실제 종이와 유사하게 보이도록 종이 효과와 그림자 효과를 더하여 렌더링 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단계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캐릭터의 움직임을 모든 프레임마다 지정할 필요 없이
비디오 입력으로부터 다양한 캐릭터 동작을 가진 컷아웃 애니메이션을 생성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