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LCD (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의 생산 라인은 크게 ARRAY, COLOR FILTER, CELL, MODULE로 4개의 공정으로 생산 라인이 구성되어 있다[1]. 또한 각 생산 라인은 여러 종류의 공정장비, 검사장비, 반송 및 물류장비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장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와 각각의 시스템이 연결되어 있어 MES와 장비는 서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작동하고 있다[2]. LCD 생산 공정은 그 작업의 특성상 무인 자동화 생산을 많이 요구한다. 이런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에서는 각 생산 장비와 MES 사이의 원활한 데이터 통신이 필수적이지만, 각각의 장비 업체마다 사용하는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이 다르고, 장비의 동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합해서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TFT-LCD 생산 라인에서의 시스템 통합에 필요한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이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표준을 제안 하였다. 이를 위해 TFT-LCD 생산 라인을 구축 하는데 있어서 Glass 반송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 프레임 구조 및 장치간 인터페이스 방식을 정의하였다.
데이터 프레임 연구 에서는 Glass 반송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 프레임 구조 및 32개의 Word로 구성된 데이터 필드를 정의 하였다. 또한 시스템 통합에 필요한 기술 중의 하나인 장치간 인터페이스 방식의 연구에서는 TFT-LCD 생산 라인에서 각각의 장비들이 Glass를 반송하는 방법을 분석하였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반송 방식을 각 Type별로 정리하였다. 또한 각각의 내용을 분석하여 최적의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장비 제조사의 시스템 설계 기간 단축, 비용 절감, 셋업 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