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인쇄매체인 신문의 발전은 미디어 영상, 네트워크의 확장으로 인해 오히려 웹 환경에서의 정보의 공유가 더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신문의 그래픽 디자인 표현형식의 중요성이 인식된 것은 신문을 구독하는 독자가 감소되면서, 흥미를 끌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그 구성에 중요한 시각 표현 요소인 다이어그램 디자인(Diagram Design)은 새로운 영역으로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다이어그램은 시각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의 한 영역으로 정보의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수용자에게 정보이용의 명확함을 인지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이는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과학적인 수단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메시지를 조형적인 요소에 의한 형태로 변환하는 창조적이며 객관적 수단으로서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다이어그램에는 조형적 접근에 있어서 보완해야 할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예로 정보는 그래픽으로 전달할 때 다이어그램을 통해 왜곡된 정보의 전달로 인해서 정보 수용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하는 것은 그 영향이 더 커질 수 도 있다. 아무리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라도 정해진 형식을 통해 재구성한다면 간결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간단하면서도 쉬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게 할 수도 있다. 정보의 메시지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쉬운 과정이 아니며, 표현형식과 조형적 구성에 있어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찾아내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중요한 정보전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국내 신문의 다이어그램 사례비교를 통해 국내 신문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이어그램의 사용 현황과 표현형식과 문제점을 이론적 바탕과 조사에 의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조형요소로서의 그 의미를 정립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이어그램 디자인의 제작에 있어 서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