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은 유비쿼터스 환경에 존재하는 컴퓨팅 요소들 간의 자율 협업을 통해 유비쿼터스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안되었다. 여기서 커뮤니티(Community)란 협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추상화한 개념으로, 이를 구성하는 컴퓨팅 요소들은 동적으로 수행 중에 결정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는 다시 말해, 동일한 서비스 즉 커뮤니티가 다시 구성되더라도 여기에 참가하는 컴퓨팅 요소들은 달라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처럼 동적인 협업 커뮤니티 생성을 위해, 커뮤니티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역할(Role)들과 각 역할들의 속성(Attribute) 변화에 따르는 상황 정보로 기술된다. 이를 기준으로 서비스 요구가 있을 때마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어야 하는 커뮤니티의 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멤버(Member)를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역할은 다시 속성과 행위(Behavior)로 기술되는데, 역할의 속성 및 행위를 멤버가 모두 갖춘 경우 해당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판정한다. 이때 속성과 행위의 식별자는 해당 시스템에서 지식으로서 공유되고 있음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속성/행위의 식별자들을 단순 비교하여 일치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해당 역할의 수행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되면 두 가지 문제점이 생긴다. 첫 번째는 어느 속성/행위와 의미적으로 혹은 기능적으로 유사한 또 다른 속성/행위가 존재하고, 역할에 따라 서로 간의 대체가 가능한 경우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역할을 할당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속성/행위 간의 유사성 혹은 관계를 고려한 역할과 멤버의 사상이 가능해진다면, 보다 유연한 역할 할당이 가능해질 것이다.
두 번째는 커뮤니티 설계 시점 이후에 추가된 새로운 속성/행위를 가진 멤버는 기본적으로 해당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속성/행위와 기존의 지식 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없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할 때 사전에 고려되지 않은 식별자로 속성을 기술하고 있는 컴퓨팅 요소들은, 의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역할 할당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 참가가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한 적절한 해결 방법으로 온톨로지를 응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웹 서비스 환경에서 원하는 웹 서비스를 검색하는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채용하여 커뮤니티 컴퓨팅의 역할 할당 방법에 응용하였다. 서비스 온톨로지인 OWL-S와 분산 저장되어 있는 지식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식을 채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고려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티 컴퓨팅에서 커뮤니티 생성 시 역할 할당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온톨로지 사용을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소사이어티 관리자와 커뮤니티 관리자를 구현하여 연구 결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