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영어과교육과정에따른중학교1학년9종교과서의문화소재분석

Author(s)
박미란
Advisor
조재형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2
Language
kor
Keyword
문화소재분석개정 영어교육과정중학교1학년
Abstract
영어를 교육하는데 있어 목표언어권의 문화를 익힌다는 것은 영어의 언어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 더욱 깊게 교류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정해진 수업시간에 교과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교실 수업에서 문화교육이 그리 많이 할애 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중 8종을 임으로 선정하여 문화 요소가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문화 교육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문화 소재를 보완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을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통해 분석해 보고 그 개선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영어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47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