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실태 및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재형-
dc.contributor.author윤선혜-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3:26Z-
dc.date.available2019-10-21T07:13:26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54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43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9. 2-
dc.description.abstract초록-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론․․․․․․․․․․․․․․․․․․․․․․․․․․․․․․ 1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 2. 연구 내용 및 구성 ․․․․․․․․․․․․․․․․․․․․․․․․․․․․․․․․․․․․․․․․․․․․․․․․․․․․․․․․․․․․․․․․․․ 3 1. 3. 연구의 제한점 ․․․․․․․․․․․․․․․․․․․․․․․․․․․․․․․․․․․․․․․․․․․․․․․․․․․․․․․․․․․․․․․․․․․․․․․․․․․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 6 2. 1.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필요성 ․․․․․․․․․․․․․․․․ 6 2. 2. 영어습득이론 및 교수법․․․․․․․․․․․․․․․․․․․․․․․․․․․․․․․․․․․․․․․․․․․․․․․․․․ 7 2. 2. 1 입력가설 (Input Hypothesis) ․․․․․․․․․․․․․․․․․․․․․․․․․․․․․․․․․․․․․․․ 7 2. 2. 2. 상호작용가설 (Interaction Hypothesis)․․․․․․․․․․․․․ 8 2. 2. 3.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Approach)9 2. 2. 4.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10 2. 2. 5. 전신 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11 2. 3. 선행연구․․․․․․․․․․․․․․․․․․․․․․․․․․․․ 12 제 3 장. 연구 방법․․․․․․․․․․․․․․․․․․․․․․․․․․․․․․ 16 3. 1. 연구 문제 ․․․․․․․․․․․․․․․16 3. 2. 연구 대상 ․․․․․․․․․․․․․․․16 3. 3. 연구 도구 ․․․․․․․․․․․․․․․16 3. 3. 1. 수업 참관 일지 ․․․․․․․․․․․․․․․․․․․․․․․․․․․․․․․․․․․․․․․․․․․․․․․․․․․․․․․․․․․․․․․․․․․․․ 17 3. 3. 2. 교사 인터뷰 ․․․․․․․․․․․․․․․․․․․․․․․․․․․․․․․․․․․․․․․․․․․․․․․․․․․․․․․․․․․․․․․․․․․․․․․․․․․․․ 17 3. 3. 3. 학생 설문지와 의견 조사 ․․․․․․․․․․․․․․․․․․․․․․․․․․․․․․․․․․․․․․․․․․․ 17 제 4 장.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 19 4. 1. 영어로 진행하는 원어수업의 관찰․․․․․․․․․․․․․․․․․․․․․․․․․․․․․․․․ 19 4. 2. 담당 교사 인터뷰 ․․․․․․․․․․․․․․․․․․․․․․․․․․․․․․․․․․․․․․․․․․․․․․․․․․․․․․․․․․․․․․․․․․․․․․․․․․․ 25 4. 3. 학생 설문조사 및 의견․․․․․․․․․․․․․․․․․․․․․․․․․․․․․․․․․․․․․․․․․․․․․․․․․․․․․․․․․․․․․․․ 30 4. 4. 수업 지도안․․․․․․․․․․․․․․․․․․․․․․․․․․․․․ 46 4. 4. 1. 배경지식 유도하기․․․․․․․․․․․․․․․․․․․․․․․․․․․․․․․․․․․․․․․․․․․․․․․․․․․․․․․․․․․․․․ 47 4. 4. 2. 듣기 지도․․․․․․․․․․․․․․․․․․․․․․․․․․․․․․․․․․․․․․․․․․․․․․․․․․․․․․․․․․․․․․․․․․․․․․․․․․․․․․․․․․․․․․ 47 4. 4. 3. 말하기 지도․․․․․․․․․․․․․․․․․․․․․․․․․․․․․․․․․․․․․․․․․․․․․․․․․․․․․․․․․․․․․․․․․․․․․․․․․․․․․․․․․ 48 4. 4. 4. 읽기 지도․․․․․․․․․․․․․․․․․․․․․․․․․․․․․․․․․․․․․․․․․․․․․․․․․․․․․․․․․․․․․․․․․․․․․․․․․․․․․․․․․․․․․․․ 49 4. 4. 5. 읽기 후 지도 ․․․․․․․․․․․․․․․․․․․․․․․․․․․․․․․․․․․․․․․․․․․․․․․․․․․․․․․․․․․․․․․․․․․․․․․․․․․․․ 50 4. 4. 6. 쓰기 지도․․․․․․․․․․․․․․․․․․․․․․․․․․․․․․․․․․․․․․․․․․․․․․․․․․․․․․․․․․․․․․․․․․․․․․․․․․․․․․․․․․․․․․․․ 51 제 5 장. 결론 및 제언 ․․․․․․․․․․․․․․․․․․․․․․․․․․․․․․․․․․․․․․․․․․․․․․․․․․․․․․․․․․․․․․․․․․․․․․․․․․․․․․․․․․․․․․ 80 5. 1. 결론․․․․․․․․․․․․․․․․․․․․․․․․․․․․․․80 5. 2. 제언․․․․․․․․․․․․․․․․․․․․․․․․․․․․․․81 5. 2. 1. 교사의 노력과 용기․․․․․․․․․․․․․․․․․․․․․․․․․․․․․․․․․․․․․․․․․․․․․․․․․․․․․․․․․․․․․․․․․81 5. 2. 2. 모국어의 혼용․․․․․․․․․․․․․․․․․․․․․․․․․․․․․․․․․․․․․․․․․․․․․․․․․․․․․․․․․․․․․․․․․․․․․․․․․․․․․․․․․․ 82 5. 2. 3. 교수  학습 자료개발을 위한 시간 확보․․․․․․․․․․․․ 82 5. 2. 4. 교실환경의 개선․․․․․․․․․․․․․․․․․․․․․․․․․․․․․․․․․․․․․․․․․․․․․․․․․․․․․․․․․․․․․․․․․․․․․․․․․․․․ 83 5. 2. 5. 학생들의 수준차를 고려한 수업진행․․․․․․․․․․․․․․․․․․․․․․․․ 83 5. 2. 6. 평가의 문제와 입시제도의 개선․․․․․․․․․․․․․․․․․․․․․․․․․․․․․․․․․․․․ 84 참고문헌․․․․․․․․․․․․․․․․․․․․․․․․․․․․ 86 부록․․․․․․․․․․․․․․․․․․․․․․․․․․․․․․․88 <부록1> 학생용 설문지․․․․․․․․․․․․․․․․․․․․․․․․․․․․․․․․․․․․․․․․․․․․․․․․․․․․․․․․․․․․․․․․․․․․․․․․․․․․․․․․․․․․․․․․ 88 <부록2> 운동선수 또는 연예인의 운동모습․․․․․․․․․․․․․․․․․․․․․․․․․․․․․․․․․․․․․ 91 <부록3> 이제마의 사상체질에 따른 신체적 특징과 적합한 운동 ․․․․․․․․․․․․․․․92 <부록4> 고등학생에게 유용한 스트레칭 동영상(주요장면만 캡쳐)․․․․․․․․․․․․․․․97 표 목차 <표1> 영어원어수업의 도입단계․․․․․․․․․․․․․․․․․․․․․․․․․․․․․․․․․․․․․․․․․․․․․․․․․․․․․․․․․․․․․․․․․․21 <표2> 영어원어수업의 전개단계․․․․․․․․․․․․․․․․․․․․․․․․․․․․․․․․․․․․․․․․․․․․․․․․․․․․․․․․․․․․․․․․․․22 <표3> 영어원어수업의 정리단계․․․․․․․․․․․․․․․․․․․․․․․․․․․․․․․․․․․․․․․․․․․․․․․․․․․․․․․․․․․․․․․․․․24 <표4> 원어수업의 진행정도․․․․․․․․․․․․․․․․․․․․․․․․․․․․․․․․․․․․․․․․․․․․․․․․․․․․․․․․․․․․․․․․․․․․․․․․․․․․․․30 <표5> 원어수업의 흥미도․․․․․․․․․․․․․․․․․․․․․․․․․․․․․․․․․․․․․․․․․․․․․․․․․․․․․․․․․․․․․․․․․․․․․․․․․․․․․․․․․․․․․31 <표6> 원어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32 <표7> 원어수업을 싫어하는 이유 ․․․․․․․․․․․․․․․․․․․․․․․․․․․․․․․․․․․․․․․․․․․․․․․․․․․․․․․․․․․․․․32 <표8> 원어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그저 그렇다’라고 답한 학생 을 대상으로 함.)․․․․․․․․․․․․․․․33 <표9> 원어수업을 싫어하는 이유 (‘그저 그렇다’라고 답한 학생을 대상으로 함.)․․․․․․․․․․․․․․․․34 <표10> 원어수업의 이해정도 ․․․․․․․․․․․․․․․․․․․․․․․․․․․․․․․․․․․․․․․․․․․․․․․․․․․․․․․․․․․․․․․․․․․․․․․․․․․․․35 <표11> 원어수업에 있어 원어민과 한국인교사 선호도․․․․․․․․․․․․35 <표12> 원어민 선생님을 선호하는 이유 (원어민 선생님을 선호한 30명을 대상으로 함.)․․․․․․․․․․․․․․․ 36 <표13> 한국인 선생님을 선호하는 이유 (한국인 선생님을 선호한 88명을 대상으로 함.)․․․․․․․․․․․․․․․ 37 <표14> 원어수업시 우리말 사용에 대한 생각․․․․․․․․․․․․․․․․․․․․․․․․․․․․․․․․․․․․․․38 <표15> 원어수업시에 모국어사용을 원하는 이유(‘예’라고 답한 112명을 대상으로 함)․․․․․․․․․․․․․․․38 <표16> 원어수업시에 모국어사용을 원하지 않는 이유(‘아니오’라고 답한 6명을 대상으로)․․․․․․․․․․․․․․․39 <표17> 원어수업이 영어실력에 미치는 영향 ․․․․․․․․․․․․․․․․․․․․․․․․․․․․․․․․․․․․․․40 <표18> 원어수업의 도움 영역․․․․․․․․․․․․․․․․․․․․․․․․․․․․․․․․․․․․․․․․․․․․․․․․․․․․․․․․․․․․․․․․․․․․․․․․․․․․․․․․41 <표19> 원어수업시 교사의 질문에 답변 정도 ․․․․․․․․․․․․․․․․․․․․․․․․․․․․․․․․․․․ 42 <표20> 원어수업의 집중도․․․․․․․․․․․․․․․․․․․․․․․․․․․․․․․․․․․․․․․․․․․․․․․․․․․․․․․․․․․․․․․․․․․․․․․․․․․․․․․․․․․․․․ 42 <표21> 원어수업을 처음 받았을 때보다 익숙한 정도․․․․․․․․․․․․․․․․․ 43 <표22> 원어수업을 처음 받았을 때보다 자신감의 증가 정도 ․․․ 44 <표23> 외국인이 다가올 때 학생들의 반응도 ․․․․․․․․․․․․․․․․․․․․․․․․․․․․․․․․․․․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실태 및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51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43-
dc.subject.keyword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dc.subject.keyword영어 원어수업-
dc.subject.keywordTETE-
dc.subject.keyword영어수업-
dc.subject.keyword영어로 하는 영어수업-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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