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들의 어휘 학습법 분석 및 어휘지도 방안 제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재형 | - |
dc.contributor.author | 송현미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3:14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3:14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47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40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시각자료에 관한 이론적 근거 4 2.1.1. 시각자료의 의의 4 2.1.2. 시각자료의 분류 5 2.1.2.1. 실물 5 2.1.2.2. 그림 6 2.1.2.3. 영상 7 2.1.2.4. 가면 8 2.1.3. 시각자료와 어휘학습의 관련성 9 2.2. Ausubel(1968)의 유의미 학습 10 2.3. 선행연구 11 Ⅲ. 중학생들의 영어 어휘 학습법 분석 13 3.1. 설문의 목적과 대상 13 3.2. 설문내용 13 3.3. 설문결과 분석 14 Ⅳ. 실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각자료를 이용한 영어 어휘 지도 방안 제시 23 4.1. 실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각자료를 이용한 영어 어휘 지도 방안의 배경 23 4.2. 실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각자료와 일반적인 시각자료와의 비교 24 4.2.1. 실제 상품을 이용한 시각자료와 일반적인 시각자료와의 비교 24 4.2.2. 광고를 이용한 시각자료와 일반적인 시각자료와의 비교 25 4.2.3. 영화 제목을 이용한 시각자료와 일반적인 시각자료와의 비교 26 4.3. 실제상품, 광고, 영화 제목을 활용한 영어 어휘 지도 절차 27 4.3.1. 실제상품, 광고, 영화 제목을 활용한 학습 지도안 1 28 4.3.2. 실제상품, 광고, 영화 제목을 활용한 학습 지도안 2 36 Ⅴ.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7 부록 49 |표 목 차 <표-1> 설문 문항1 결과 14 <표-2> 설문 문항2 결과 15 <표-3> 설문 문항3 결과 16 <표-4> 설문 문항4 결과 17 <표-5> 설문 문항5 결과 18 <표-6> 설문 문항6 결과 19 <표-7> 설문 문항7 결과 20 <표-8> 설문 문항8 결과 21 <표-9> 설문 문항9 결과 22 <표-10> 실제상품, 광고, 영화 제목을 활용한 영어 어휘 지도 절차 27 <표-11> 실제상품, 광고, 영화 제목을 활용한 영어 어휘 지도안1 28 <표-12> 실제상품, 광고, 영화 제목을 활용한 영어 어휘 지도안 2 36 |그 림 목 차 〔그림-1〕일반적인 시각자료 예시 24 〔그림-2〕실제 상품 시각자료 예시 24 〔그림-3〕일반적인 시각자료 예시 25 〔그림-4〕광고 시각자료 예시 25 〔그림-5〕일반적인 시각자료 예시 26 〔그림-6〕영화제목 시각자료 예시 26 〔그림-7〕학습 지도안1 시각자료1 30 〔그림-8〕학습 지도안1 시각자료2 31 〔그림-9〕학습 지도안1 시각자료3 31 〔그림-10〕학습 지도안1 시각자료4 32 〔그림-11〕학습 지도안1 시각자료5 33 〔그림-12〕학습 지도안1 시각자료6 34 〔그림-13〕job의 시각자료 35 〔그림-14〕pop의 시각자료 35 〔그림-15〕opinion의 시각자료 36 〔그림-16〕학습 지도안2 시각자료1 37 〔그림-17〕학습 지도안2 시각자료2 38 〔그림-18〕학습 지도안2 시각자료3 40 〔그림-19〕학습 지도안2 시각자료4 41 〔그림-20〕plan의 시각자료 42 〔그림-21〕vegetable의 시각자료 42 〔그림-22〕fine의 시각자료 43 〔그림-23〕visit의 시각자료 4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생들의 어휘 학습법 분석 및 어휘지도 방안 제시 | - |
dc.title.alternative | Hyunmi S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yunmi S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3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71 | - |
dc.subject.keyword | 어휘학습 | - |
dc.subject.keyword | 어휘지도 | - |
dc.title.subtitle | 실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각자료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