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록 (摘 要)
시장경쟁이 날로 치열해짐에 따라 유통업체는 소비자 니즈의 신속. 정확한 파악과 충족을 위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려고 노력한다. 때문에 제조업체와 제휴를 강화하여 PB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다. PB는 소비자와 직접 접하고 그들의 의향을 숙지한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와 제휴함으로써 만들어지는 상품이다.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PB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통업체에서 지나친 PB의 출시는 소비자들에게 점포이미지를 희석시키며 소비자의 인식속에 혼동을 가져올 수 있다. PB의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어 가는 상황에서 PB가 점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주 드물었다. 때문에 본 연구의 목적은 Private Brand가 점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관리자들이 PB개발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있다. 첫째: PB제품의 품질, 가격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PB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의 PB만족도가 점포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점포간에 영향을 미치는 PB제품의 품질, 가격, 이미지 등을 변수로 하여 점포이미지와의 관계를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실증분석을 병행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할인점 상위 3개사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 자주 가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0부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검증하고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통계분석은 SPSS16.0과 AMOS7.0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으며 경로계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전략적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PB의 품질, 가격, 이미지와 소비자의 PB만족도간의 관계를 연구하여 PB의 관련 속성들을 어떻게 잘 보완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하는가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소비자의 PB만족도와 점포이미지의 영향요인을 연구함으로써 점포의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하는 일련의 노력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점포관리자들은 이를 토대로 점포이미지의 경쟁적 우위를 높이는 이미지의 관리에 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키워드: Private Brand; Private Lable; 유통업체; 이미지; 신뢰도;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