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충돌특성 및 변형양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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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승현-
dc.contributor.author서상욱-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2:51Z-
dc.date.available2019-10-21T07:12:5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6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33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해마다 자동차 보급 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 건수 또한 늘어났다. 이러한 교통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벽 완전 정면충돌시험과 측면충돌시험, 후방충돌시험, 40%옵셋 정면충돌시험 등의 시험을 통해 차체감가속도, 차체감가속도 지속시간, 변형량, 속도 및 운동에너지 등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각각의 충돌시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데이터는 선형보간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험방법에 대한 속도-최대변형량(), 속도-최대감가속도(), 속도-최대감가속도지속시간(), 차량중량-최대변형량(), 차량중량-최대감가속도(), 차량중량-최대감가속도 지속시간(), 차량중량-최대변형량(), 속도-운동에너지() 등으로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경찰청 및 보험개발원등과 같은 연구기관과 사고 자동 녹화 시스템(AARS)등의 사고 재구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Nomenclature ⅰ * List of Table ⅱ * List of Figure iv 제 1 장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내용 및 목적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1. 충돌 기초 이론 5 2. 한국의 자동차 모델 분석 18 제 3 장 시설 및 장비 22 1. 시험시설 22 2. 시험장비 22 제 4 장 시험방법 26 1. 고정벽 완전정면충돌시험 26 2. 이동벽90° 측면충돌시험 28 3. 이동벽 후면충돌시험 31 4. 40%옵셋 정면충돌시험 33 제 5 장 시험결과 및 분석 36 1. 시험대상 36 2. 시험결과 및 분석 37 제 6 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승용차 충돌특성 및 변형양상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rash Characteristics and Deformation Aspect of Passenger Ca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 sangwook-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28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62-
dc.subject.keyword승용차-
dc.subject.keyword충돌-
dc.subject.keyword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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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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