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충돌특성 및 변형양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ash Characteristics and Deformation Aspect of Passenger Cars

해마다 자동차 보급 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 건수 또한 늘어났다. 이러한 교통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벽 완전 정면충돌시험과 측면충돌시험, 후방충돌시험, 40%옵셋 정면충돌시험 등의 시험을 통해 차체감가속도, 차체감가속도 지속시간, 변형량, 속도 및 운동에너지 등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각각의 충돌시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데이터는 선형보간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험방법에 대한 속도-최대변형량(), 속도-최대감가속도(), 속도-최대감가속도지속시간(), 차량중량-최대변형량(), 차량중량-최대감가속도(), 차량중량-최대감가속도 지속시간(), 차량중량-최대변형량(), 속도-운동에너지() 등으로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경찰청 및 보험개발원등과 같은 연구기관과 사고 자동 녹화 시스템(AARS)등의 사고 재구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승용차; 충돌; 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