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의 다양한 분야에서 내부에 유체가 흐르는 배관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에서는 고온, 고압의 유체가 흐르는 탄소강으로 제작된 배관이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배관 내부의 손상을 유발하는 Degradation Mechanism으로는 FAC(flow Accelerated Corrosion), Cavitation, Liquid Droplet Impingement, Flashing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발전소에서 운전되고 있는 배관 중 감육이 발견된 부위에 대하여 해당 모델의 운전 특성을 조사하고 초음파 두께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감육발생 부위와 감육량을 확인하고, 이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여 감육의 발생원인은 분석하고, 해당 배관 모델의 벽두께 감소를 경감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