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 내의 난류유동 변화에 따른 벽두께 감소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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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현정-
dc.contributor.author윤훈-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2:51Z-
dc.date.available2019-10-21T07:12:5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74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33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산업현장의 다양한 분야에서 내부에 유체가 흐르는 배관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에서는 고온, 고압의 유체가 흐르는 탄소강으로 제작된 배관이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배관 내부의 손상을 유발하는 Degradation Mechanism으로는 FAC(flow Accelerated Corrosion), Cavitation, Liquid Droplet Impingement, Flashing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발전소에서 운전되고 있는 배관 중 감육이 발견된 부위에 대하여 해당 모델의 운전 특성을 조사하고 초음파 두께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감육발생 부위와 감육량을 확인하고, 이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여 감육의 발생원인은 분석하고, 해당 배관 모델의 벽두께 감소를 경감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및 범위 제2장 FAC(유동가속부식) 이론 2.1 FAC(유동가속부식) 원리 2.2 대표적인 유동가속부식 예측 모델 2.2.1 Kastner-Riedle 모델 2.2.2 Chexal-Horowitz 모델 2.3 FAC(유동가속부식) 손상경험 2.3.1 대표적인 해외 손상경험 2.3.2 국내 손상 경험 제3장 배관 모델 및 감육 발생부위 검토 3.1 배관 모델 설계 및 운전특성 3.2 감육 발생부위 및 컴포넌트 3.3 UT 측정 데이터 분석 3.4 CHECWORKS Code 평가 제4장 수치해석을 통한 배관 모델 손상 원인 분석 4.1 수치해석 조건 4.2 수치해석 결과 분석을 통한 손상 원인 분석 4.2.1 속도분포 4.2.2 정압분포 4.2.3 반경방향 국부 유속(Vr) 분포 4.2.4 난류운동에너지 및 난류강도 4.2.5 캐비테이션 영향 검토 제5장 배관 모델의 손상을 경감 방안 5.1 설계변경 5.1.1 속도분포 5.1.2 정압분포 5.1.3 반경방향 국부 유속(Vr) 분포 5.1.4 검토 결과 제6장 결 론-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배관 내의 난류유동 변화에 따른 벽두께 감소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wall thinning caused by the turbulent flow in the pip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28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741-
dc.subject.keywordFlow Accelerated Corrosion-
dc.subject.keywordWall Thinning-
dc.subject.keyword난류운동-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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