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주행소음측정방법에 따른 차량주행소음 비교분석

Alternative Title
Cho Min Ho
Author(s)
조민호
Alternative Author(s)
Cho Min Ho
Advisor
이종화
Department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2
Language
kor
Keyword
iso362가속주행소음측정방법차량주행소음비교분석
Abstract
가속주행소음측정방법에 따른 차량주행소음 비교분석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조 민 호 요 약 자동차는 산업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해 그 수가 급속히 증가 되었다. 그로인해 도로상의 교통소음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각국 정부에서는 해가 갈수록 소음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 향상으로 더욱 안락하고 조용한 자동차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제작사들도 그에 맞춰가기 위해 노력중이다. 현재 자동차의 주행소음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ISO 362이며,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각국에서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제작기술의 발전과 도로여건 등 환경적 요인이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시험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로인해 유럽에서 새로운 ISO 362가 완성되었으며, 그로인해 ECE R51이 개정되었다. 그러나, 한-EU FTA 체결 후 유럽에서 요구되어질 위 규정에 대한 대비책의 필요성이 있으며, 새로운 ISO 362 측정법에 대한 고찰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본 시험방법에 대하여 많은 시험이 이루어진 사례나 국내 양산차를 대상으로 실험적 데이터를 통한 검증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ISO 362와 개정된 ISO 362 시험으로 국내에서 제작하고 판매 중인 자동차를 평가하고 그 결과와 문제점을 찾아보았다. 두 시험법을 비교분석한 결과 개정된 시험법의 조건이 일부 차량에서 기준 가속도를 시험가속도가 오차범위를 초과하는 것과 그로인한 급격한 방출소음이 문제점으로 발견되었다. 이는 엔진과 변속기 등의 소음발생의 중요인자를 개발 및 설계하는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 개정될 시험법에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는데 있어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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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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