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 활성화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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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홍민선 | - |
dc.contributor.author | 정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2:29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2:29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37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27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천연가스버스 확충을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CNG 충전소 확충과 충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민원을 줄이기 위한 법 규제가 완화 되어야 한다. ● CNG 버스의 환경친화성과 그로 인한 직·간접 혜택을 일반 시민은 물론 버스 운송업계에도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예산확보가 CNG 버스 계획의 성패를 가늠할 것으로 사료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 1. 연구배경 = 1 2. 연구목적 = 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2 1. 연구범위 = 2 2. 연구방법 = 2 제2장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 현황 = 3 제1절 개요 = 3 1. 자동차 현황 = 3 1) 자동차 등록현황 = 3 2)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 기여율 = 5 3) 자동차 배출가스 오염물질의 인체 영향 = 6 2. 천연가스란 = 7 1) 천연가스 개념 = 7 2) 천연가스의 특징 = 8 3. 천연가스 자동차 = 9 1) 천연가스 자동차의 개념 = 9 2) 천연가스버스 보급의 필요성 = 11 4. 천연가스 공급시설 = 12 1) 고정식 충전소 = 12 2) 이동식 충전소 = 13 3) 모(母) 충전소 = 15 5. 천연가스버스 보급사업 지원정책 = 15 1) 천연가스버스 보급정책 = 16 2)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정책 = 21 제2절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 현황 = 23 1. 천연가스버스 보급목표 및 현황 = 23 1) 전국 천연가스버스 보급목표 및 현황 = 23 2)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목표 및 현황 = 23 2. 천연가스 공급시설 설치 목표 및 현황 = 25 1) 전국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목표 및 현황 = 25 2) 경기도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목표 및 현황 = 25 제3장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8 제1절 문제점 = 28 1. 충전시설의 설치 어려움 = 28 1) 부지확보의 어려움 = 28 2) 제도적 제약 = 28 3) 설치반대 민원발생 = 30 2. 재정지원의 한계 = 32 3. 운수회사의 인식부족 = 33 4. 연료가격 변동에 따른 불안정 = 34 5. 행정관리 주체의 이원화 = 35 제2절 개선방안 = 35 1. 충전시설 설치조건 완화 = 35 1) 충전소 설치가능 부지의 다각화 = 35 2) 지자체 주관의 충전소 설치계획 수립 및 추진 = 36 3) 법적?제도적 입지조건 완화 = 36 4) 민원 해결을 위한 적극적 노력 = 37 2. 충전시설의 공동설치 및 이용 = 38 1) 충전시설의 공동설치 방안 모색 = 38 2) 충전시설의 광역적 이용방안 강구 = 39 3. 탄력적인 재정지원 방안 = 42 1) 국비 지원액의 충분한 확보 = 42 2) 지역별 재정지원 한계 극복 = 42 3) 천연가스버스 구입비의 탄력적 지원 = 43 4) 인센티브 부여방안 모색 = 44 5) 천연가스버스 보급사업 종료이후의 지원방안 = 44 4. 교육 및 홍보 강화 = 45 1) 인식변화를 위한 운송업자 설득 = 45 2) 천연가스버스의 장점 지속적 홍보 = 46 5. 연료가격의 안정성 확보 = 46 1) 지역별 천연가스 가격의 일원화 = 46 2) 천연가스 가격의 안정적 유지 = 46 6. 행정관리 주체의 일원화 = 47 제4장 결론 = 48 참고문헌 = 50 <그림 1> 차종별 대수 및 오염물질 배출량 = 4 <그림 2> 천연가스버스 내부구성도 = 10 <그림 3> 고정식 천연가스 충전소 계통도 = 13 <그림 4> 이동식 충전소(D/S) 계통도 = 14 <그림 5> 모 충전소(M/S) 계통도 = 15 <표 1> 연도별 전국 자동차 등록대수 = 4 <표 2> 전국의 배출원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및 기여율 = 5 <표 3> 자동차 배출가스의 인체영향 = 7 <표 4> 천연가스의 물리적 특성 = 9 <표 5> 배출계수 산출식 및 시험결과 적용 배출계수 산출결과 = 12 <표 6> 천연가스버스 구입에 따른 추가보조금 지급현황 = 17 <표 7> 최소연료가격차 보조금 산출 예시 = 18 <표 8> 고정식충전소 이동충전차량간 공급가격과 보조금 산출을 위한 공급원가 산출 예시 = 19 <표 9> 천연가스버스 구입 및 운행에 대한 지원정책 현황 = 20 <표10>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지원정책 현황 = 22 <표11> 전국 시내버스 및 천연가스버스 보급현황 = 23 <표12>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목표 = 23 <표13>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현황 = 24 <표14> 전국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현황 = 25 <표15> 경기도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목표 = 25 <표16> 경기도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현황 = 26 <표17> 고압가스 안전관리기준 안전거리 규정 = 29 <표18> 집 근처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시 가장 신경 쓰이는 문제점 = 30 <표19> 천연가스 충전소와 기존 LPG충전소 중 위험요소 = 31 <표20> 시?도별, 연도별 도시가스 수송용 요금 = 34 <표21> 경기도 관내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현황 = 40 <표22> 서울?인천시 관내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현황 = 41 <표23> 경유버스와 천연가스버스 가격 = 4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경기도 천연가스버스 보급 활성화 방안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13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373 | - |
dc.subject.keyword | 천연가스버스 | - |
dc.subject.keyword | 보급 | - |
dc.subject.keyword | 경기도 | - |
dc.subject.keyword | 활성화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In this thesis, suggestions were made to increase the number of CNG buses in Gyeonggi-do as follows : ● Strict law and regulations are needed to be revised to increase the number of CNG stations and to minimize the public appeals regarding safety issues of the CNG stations. ● Direct and indirect environmental benefits of CNG buses should be emphasized and advertized to both public and bus owners. ● Financial supports and aids from local and central governments are crucial to the success of the CNG plan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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