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끊김 없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핸드오버 방법은 위 두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기에 부족한 점이 있다. 하드 핸드오버는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사이를 이동할 때 기존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모두 끊게 되므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여 새로운 연결을 맺기 전까지 데이터를 전송 받을 수 없다. 따라서 핸드오버가 이루어지는 시간 동안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된다. 소프트 핸드오버는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사이를 이동할 때 기존의 네트워크와 연결을 끊지 않고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을 맺은 후에야 비로소 기존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끊으므로 데이터의 손실 없이 핸드오버 과정이 이루어지지만,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사이의 거리가 멀거나 이동 중 무선 신호가 약해짐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는 대역폭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선 이동 단말에서 끊김 없는 영상을 제공 받기 위한 새로운 핸드 오버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기지국이 데이터를 미리 받아두는 것이 아니라 이동 단말 측에서 핸드오버 과정이 이뤄지는데 필요한 시간을 미리 계산한 후 그 시간 동안 끊김 없이 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미리 전송 받은 후 핸드오버를 진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게 핸드오버 과정이 이루어지며 끊김 없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통해서 수행 되는 방식으로 구성 되어있다. 논문에서 제안 하는 방식의 실효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실제의 환경과 동일하게 환경을 구성하여 시뮬레이션으로 그 정확성을 판단한다.
Alternative Abstract
Provision of seamless connection during handov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issues for mobile multimedia services.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guarantee a QoS while mobile stations are moving from one cell to another by estimating the handover time. For the proposed method, we use a cross-layer approach with integrated layer messages. With those messages, mobile station’s handover time can be estimated, and data required during the estimated handover time is prefetched to its buffer prior to actual handover. By doing so, the proposed method can provide seamless play out of multimedia without any delay and packet loss during mobile stations handover and the proposed method does not require buffering at both new and old base stations as in conventional soft handover sche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