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들이 선호하는 영어교과 수업유형과 교사ㆍ학생들의 견해를 통한 영어교과 수업진단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재형 | - |
dc.contributor.author | 임정애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1:37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1:37Z | - |
dc.date.issued | 2009-07 | - |
dc.identifier.other | 1017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09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9. 7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고교생들이 선호하는 영어교과 수업유형과 교사·학생들의 견해를 통한 영어교과 수업진단 2009년 07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임 정 애 차 례 표 차례 ....................................................................... ⅳ 그림 차례 .................................................................... ⅴ Ⅰ. 서론 ........................................................................ 1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 2. 연구문제 ................................................................ 2 1. 3. 연구의 가설 ............................................................ 3 1. 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 5 2. 1. 학습동기와 학업성취 ................................................ 5 2. 2. Keller(1979)의 동기이론 : ARCS 이론 ......................... 6 2.2.1. ARCS 이론의 정의 및 특성 ................................... 6 2.2.2. ARCS 이론의 요소 .............................................. 6 2. 3. 언어학습과 학습자의 태도 및 흥미에 관한 선행연구....... 7 2.3.1. 태도(attitude) ..................................................... 8 2.3.2. 흥미(interest) .................................................... 9 2. 4. 영어교과 수업의 세 가지 유형 .................................. 10 Ⅲ. 연구방법 ................................................................ 12 3. 1. 연구대상 .............................................................. 12 3. 2. 연구도구 .............................................................. 12 3.2.1. 학생설문 .......................................................... 13 3.2.2. 교사설문 .......................................................... 13 3.2.3. 관찰지 ............................................................. 14 Ⅳ. 결과 및 논의 ........................................................... 15 4. 1. 설문 결과 ............................................................. 15 4. 2. 선호하는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양상 .......................... 17 4.2.1. 영어교과서 수업 ................................................ 17 4.2.2.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 .................................. 19 4.2.3.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 ............................... 21 4. 3. 통계분석 : ANOVA ................................................. 23 4.3.1. 전체 평균 ......................................................... 23 4.3.2. 사후검증 .......................................................... 26 4. 4.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주관적 견해 .................. 28 4.4.1. 영어교과서 수업 ................................................ 28 4.4.1.1. 장점 .......................................................... 28 4.4.1.2. 단점 .......................................................... 29 4.4.1.3. 바라는 점 ................................................... 30 4.4.1.4. 참관수업일지 .............................................. 31 4.4.2.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 .................................. 31 4.4.2.1. 장점 .......................................................... 31 4.4.2.2. 단점 .......................................................... 32 4.4.2.3. 바라는 점 ................................................... 32 4.4.2.4. 참관수업일지 .............................................. 33 4.4.3.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 ............................... 34 4.4.3.1. 장점 .......................................................... 34 4.4.3.2. 단점 .......................................................... 34 4.4.3.3. 바라는 점 ................................................... 35 4.4.3.4. 참관수업일지 .............................................. 36 Ⅴ. 결론 및 제언 ........................................................... 37 5. 1. 요약 및 종합논의 ................................................... 37 5.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37 참고문헌 ..................................................................... 39 <부록 1> 학생설문지 ..................................................... 41 <부록 2> 교사설문지 ..................................................... 43 <부록 3>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주관적 견해 ............ 46 표 차 례 [표 Ⅳ-1]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유형과 관심 학습유형 ...... 15 [표 Ⅳ-2] 영어교과서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 적분포 ........................................................................ 17 [표 Ⅳ-3]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 유형별 성적분포 ........................................................... 19 [표 Ⅳ-4]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 업유형별 성적분포 ........................................................ 21 [표 Ⅳ-5] 선호수업별 성적 평균 ...................................... 23 [표 Ⅳ-6] 수업유형별 성적 평균 ...................................... 24 [표 Ⅳ-7] 선호수업과 수업유형을 고려한 성적 ................... 24 [표 Ⅳ-8] ANOVA 분석결과 ............................................ 25 [표 Ⅳ-9] 선호수업의 주효과 .......................................... 26 [표 Ⅳ-10] 수업유형의 주효과 ........................................ 27 그 림 차 례 [그림 Ⅳ-1]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유형과 관심 학습유형.... 16 [그림 Ⅳ-2] 영어교과서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 18 [그림 Ⅳ-3]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 20 [그림 Ⅳ-4]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 2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고교생들이 선호하는 영어교과 수업유형과 교사ㆍ학생들의 견해를 통한 영어교과 수업진단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88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79 | - |
dc.subject.keyword | 고등학교 영어수업 | - |
dc.subject.keyword | 영어교과 수업유형 | - |
dc.subject.keyword | 학업성취 상관관계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