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B를 이용한 항공기 정밀 착륙 지원시스템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Yeon, Je-Hyeok
Author(s)
연제혁
Alternative Author(s)
Yeon, Je-Hyeok
Advisor
임재성
Department
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UWB항공기착륙
Abstract
항공기의 시스템에서 가장 정밀도가 요구되는 것은 정밀 착륙 지원시스템이다. 이러한 항공기의 정밀 착륙 지원시스템은 정확한 위치 정보 제공능력이 핵심이며 시스템을 구성하는 무게 또한 항공기의 전체적인 성능에 많은 영향을 준다. 현재 항공기의 정밀 착륙 지원 시스템에는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이 사용되고 있으며, 빔이 휘어지는 현상이 있고, 설치/유지비용이 많이 들고, 무선통신 능력이 없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5.4a를 이용한 항공기의 정밀 착륙 지원시스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IEEE 802.15.4a는 기존의 UWB와는 달리 CSS(Chirp Spread Spectrum)방식을 이용한 2.4GHz 대역에서의 새로운 물리 계층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IEEE 802.15.4a의 방식은 1m이내의 정확도를 갖는 위치정보를 제공하며, 이와 동시에 1Mbps의 전송속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저전력 소모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무게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이 모든 요소는 항공기의 성능 향상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항공기에 적용되지 않은 UWB, IEEE 802.15.4a를 이용한 항공기의 정밀 착륙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아직까지 입증되지 않은 UWB시스템을 항공기에 적용한다는 것이 조심스럽고, 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하겠지만 정밀한 위치측정과 DATA통신이 가능한 IEEE 802.15.4a야 말로 ILS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라 판단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예로서 제안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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