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이 기업 경영에 있어 화두가 되고 있다. 어떤 기업에서는 각종 환경 규 제가 기업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며 어려움에 처해 있는가 하면, 어떤 기업들은 환 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그 상황을 이용하여 환경을 통하여 비교 경쟁우위 를 점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의 기업들도 대기업을 위주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많은 광고효과를 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 업들은 아직 환경경영에 대한 이해 조차 부족한 실정이다. 중소기업에서 환경경영 이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인력, 자본, 정보 등의 절대적인 부족에 그 이유가 있다.
산업계 전반에 환경경영을 확산시켜 날로 심해지고 있는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중소기업의 주변 환경 여건을 구성하고 있는 정부, 대기업, NGO등의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과의 SCEM구축 방안을 연구하였다. 중소기업의 환경경영 정착이 대기업은 물론이고 산업계 전반에 큰 발전적 요소임을 모든 이해관계자가 이해하고 많은 인적, 물적 자원들을 지원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중소기업은 환경경영에 관한 많은 KNOW-HOW를 가지게 될 것이고 이를 활용하여 2, 3차 공급업체 즉 하위 공급업체의 친환경경영을 1차 공급업체의 주도로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2, 3차 부품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아직 2, 3차 공급업체에서는 아 직 품질 및 생산성을 주요 목적으로 한 품질경영의 단계에 머물러 있음을 인식하고 현 단계에서 그들의 자율적인 환경경영의지를 기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2, 3차 부품공급업체는 모기업의 요구사항 및 방침이 경영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하여 모기업은 각각의 하위 공급업체를 경영능력별로 구분하고, 하위업체 의 자체적인 관리능력 향상을 통하여 환경경영을 도입시킬 것인지, 모든 관리적 행위를 모기업에서 대신 맡아서 하는 생산기지화 전략을 도입할 것인지 하위 업체 의 능력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