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 및 수업지도방안 고찰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재형-
dc.contributor.author김은경-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8:32Z-
dc.date.available2019-10-21T06:48:32Z-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64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98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6.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과 내용 3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2.1. 문화의 개념 5 2.2. 언어와 문화의 관계 7 2.3. 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9 2.3.1. 문화교육의 목표 10 2.3.2. 문화교육의 내용 12 2.3.3. 문화교육 지도방법 16 2.4. 7차 교육과정에서 문화교육 19 Ⅲ. 연구방법 23 3.1 분석 대상 23 3.2 분석 기준 24 3.2.1. 문화 소재별 분석 기준 25 3.2.2. 문화 배경별 분석 기준 26 3.2.3. 문화 유형별 분석 기준 27 Ⅳ. 연구결과 28 4.1. 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결과 28 4.1.1. 문화 소재별 분석 결과 28 4.1.2. 문화 배경별 분석 결과 31 4.1.3. 문화 유형별 분석 결과 35 4.1.3.1. 물질문화유형 대한 교과서별 분석 37 4.1.3.2 행동문화유형 대한 교과서별 분석 40 4.1.3.3 정신문화유형 대한 교과서별 분석 43 Ⅴ. 영어 교과서 개선방안 및 수업 지도 방안 45 5.1. 영어 교과서의 개선방안 45 5.2 구체적 문화 수업 지도안의 예 47 5.2.1. 문화 캡슐(Culture Capsule)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 48 5.2.2. 문화 만화(Culture Cartoons)를 이용한 수업지도안 54 5.2.3. 문화 동화(Culture Assimilators)를 이용한 수업 지도안 59 Ⅵ. 결론 64 참 고 문 헌 6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 및 수업지도방안 고찰-
dc.title.alternativeKim Eun Ky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Eun Ky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39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4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