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호-
dc.contributor.author오윤주-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8:14Z-
dc.date.available2019-10-21T06:48:14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13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89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2006. 2-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사회는 정보화·세계화 시대로 특징 지워 질수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빠른 발전, 특히 인터넷의 발달과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해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 노후화도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현대인들에게는 끊임없는 새로운 지식의 습득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것의 습득을 위해 자유의지와 자율적인 통제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자기주도학습이 절실히 요구된다. 자기주도학습력의 신장을 통해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인 학습자중심의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보고 본 연구에서는 일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준비도를 측정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들을 규명하여, 일반 고등학교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문헌분석을 토대로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을 이해하고 Guglielmino(1977)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검사를 이용하여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를 측정하고 주요변인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였다.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또한 학생변인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준비도를 살펴본 결과는 성적, 학습계획여부, 학습계획단위, 사교육기간, 사교육동기, 영어성적, 영어학습방법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성별, 희망진로, 사교육경험여부, 사교육 과목수, 사교육비 지출액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의 가설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 4 2. 학습자 자기주도성의 측정도구 = 9 3. 자기주도학습 연구의 발전과정 및 동향 = 13 4.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현황 및 분석 = 15 Ⅲ. 연구방법 = 18 1. 연구의 대상 = 18 2. 조사도구 = 18 3. 조사실시 = 19 4. 분석방법 = 20 Ⅳ. 연구의 결과 및 논의 = 2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1 2.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4 3. 학생 변인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5 Ⅴ. 결론 및 제언 = 47 참 고 문 헌 = 52 부록1. 조사도구 -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 = 57 부록2. 설문조사 = 64 부록3. Guglielmino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의 재번역 = 68|표 목 차 <표Ⅱ-1>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해석 = 11 <표Ⅱ-2> 선행연구 대상에 따른 분류 = 16 <표Ⅲ-1> 조사 대상학교별 조사도구 회수 및 분석 매수 현황 = 20 <표Ⅳ-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1 <표Ⅳ-2>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4 <표Ⅳ-3>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분포 = 25 <표Ⅳ-4> 성별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6 <표Ⅳ-5> 성적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7 <표Ⅳ-6> 희망진로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8 <표Ⅳ-7> 학습계획여부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29 <표Ⅳ-8> 학습계획단위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1 <표Ⅳ-9> 사교육경험여부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2 <표Ⅳ-10> 사교육기간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3 <표Ⅳ-11> 사교육 동기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4 <표Ⅳ-12> 사교육 과목수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5 <표Ⅳ-13> 사교육비 지출액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6 <표Ⅳ-14> 성적 및 사교육기간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38 <표Ⅳ-15> 성적 및 사교육기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이원배치분산분석결과 = 39 <표Ⅳ-16> 성적 및 학습계획여부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40 <표Ⅳ-17> 성적 및 학습계획여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이원배치분산분석결과 = 41 <표Ⅳ-18> 영어성적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42 <표Ⅳ-19> 영어듣기학습방법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43 <표Ⅳ-20> 영어읽기학습방법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45 <표Ⅳ-21> 영어성적과 영어듣기학습방법 = 46 <표Ⅳ-22> 영어성적과 영어읽기학습방 = 46 <표Ⅴ-1> 연구가설과 연구결과 비교 = 4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32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3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