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 국가에서 개발된 오락용 게임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설자-
dc.contributor.author김준호-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8:14Z-
dc.date.available2019-10-21T06:48:14Z-
dc.date.issued2006-29-10-
dc.identifier.other95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89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6. 29103-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 2 1. 어휘 = 2 가. 어휘의 중요성 = 2 나. 어휘의 분류 = 4 다. 문맥 속에서의 어휘 = 4 라. 명시적 어휘 교수와 비명시적 어휘 학습 = 5 2. 컴퓨터와 게임 = 6 가.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실태 = 7 나. 교육용 게임의 한계 = 8 다. 오락용 게임을 활용한 어휘 교육 = 10 Ⅲ. 연구 = 11 1. 연구 목적 = 11 2. 연구 가설 = 12 3. 연구 대상의 선정 = 13 가. 게임의 선정 = 13 나. 학습자의 선정 = 14 4. 연구 절차 = 14 Ⅳ. 연구 내용 및 결과 = 15 1. StarCraft 게임 분석 = 15 가. 게임 실행 경로 분석 = 15 나. 게임 실행 경로에서의 어휘 추출 결과 = 22 다. 게임 내용 분석 = 23 1) 종족별 Unit 명칭 = 23 2) 종족별 Action 명령어 = 24 3) 종족별 구조물 명칭 = 26 4) 종족별 구조물이 갖는 Upgrade 기능 = 26 5) 종족별 Unit Speech = 29 6) 기타 = 33 라. 게임 내용에서의 어휘 추출 = 33 2. 실험 및 결과 분석 = 36 가. 중등 과정 일치 어휘 선별 = 36 나. 비명시적 학습 발생 여부 = 38 다. 오락용 게임 어휘의 학습 효과 = 41 Ⅴ. 요약 및 결론 = 47 1. 요약 및 결론 = 47 2. 제언 = 49 참고 문헌 = 5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권 국가에서 개발된 오락용 게임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32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5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