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보화의 부작용과 역기능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은 대부분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이다. 이러한 수업형태는 정보통신윤리교육과는 맞지 않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중심의 구성주의 교수ㆍ학습 이론중 하나인 PBL방식의 수업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구성주의, PBL, WBI와 관련된 여러 이론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특히 Barrows & Myers(1993) 와 강인애(1998)의 PBL 수업 전개 모형을 참고하여 ‘수업안내단계’, ‘정보검색단계’, ‘토의단계’, ‘조별발표단계’, ‘정리단계’의 5단계로 이루어지는 웹 활용 PBL 학습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학습모형을 바탕으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고, 정보통신윤리 PBL을 위한 학습 사이트를 설계 및 구축하였다. 특히 학습사이트 내에서 PBL의 주요 과정인 정보검색과, 채팅을 통한 토의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사이트를 활용하여 수업지도안에 따라 실제 수업을 진행하고, 설문을 통하여 학습자의 수업만족도를 알아보았다. 설문 결과 PBL수업이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켰으며, 학승들의 수업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대화방을 통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였고, 다른 학습자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함에 있어서 웹을 활용한 PBL방식의 수업을 한다면,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보다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Alternative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develop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for ethics education, focusing on the effective teaching process model that can prevent serious problems of negative aspect of the information society.
Until now the ethics education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s been teacher-oriented. But it is founded that this approach is unsuitable for ethics education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 many aspects. So, This study tried to apply a student-oriented web-based PBL that is one of instructional models of constructivism.
This study suggests a PBL model consisting of five steps, based on Barrow & Myers(1993)'s and In-Eai, Kang(1998)'s model. Five steps consist of 'Introducing instruction', 'Searching Relative Information', 'Discussing', 'Expressing a Group's Opinion', 'Elaborating instruction'.
After applying this model to the class, A survey of satisfaction about that program was conducted and the responses of 133 students were analyzed. The result showed that a web-based PBL for ethics education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was more effective than teacher-oriented lec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