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English 교재 비교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재형-
dc.contributor.author배조연-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7:57Z-
dc.date.available2019-10-21T06:47:57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642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83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8. 2-
dc.description.abstract국제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상사의 국제 활동을 보좌하기 위해서는 비서 및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이의 영어구사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ESP로서의 Business English를 공부함에 있어서 외국어 학습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인 교재에 관심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Business English 교재의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5종을 선택하여 살펴봄으로서 교재를 선택하는 학습자 및 교수자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 ESP로서의 특성을 살린 실용적인 교재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2년제 비서·사무 관련 학과에서 사용 중인 교재를 선택하여 그 내용구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기능항목을 분석한 결과, 한권을 제외한 4권의 교재에서는 항목별로 생략되어 있는 부분이 많이 발견되었다. 몇 개의 항목에 집중되기 보다는 분야별로 좀 더 다양화하여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Dialogue 중심으로 편집이 되어 있어 상황에 맞는 표현을 배울 수 있는 점은 장점이나, Dialogue로 만들 수 없는 상황은 생략 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중요 표현은 정리를 해 주는 것이 좋겠다. 둘째, Activity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교재를 살펴보면 Pair work나 exercise 항목이 생략된 경우가 많았다.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고 배운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 준다면 학습자는 좀 더 능동적으로 외국어 학습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로 인해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가 즐거운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대상 교재들은 시청각자료가 없다. 대학생 정도의 연령층은 시각적인 것에 민감하고, Pop song이나 드라마를 통해 영어를 배우는 것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지만 교재는 그 기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 멀티미디어 활용이 생활화 되어 있는 세대이므로 시청각적으로 흥미를 줄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한다면 학습자들의 학습욕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교재의 편집과 외관의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의 표지도 있고, Dialogue 에는 지나치게 오래된 사진이나 삽화들이 제시되어 있어 시대적으로 동떨어진 느낌을 주고,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옷차림이나 매너를 학습하기 힘들다. 현대 시대에 맞는 세련된 이미지의 사진을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높은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시각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학습자의 지루함이나 거부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섯째 , 분석을 시도한 5종의 교재는 저자로 현직 교수가 중심이 되어 있다. 비서 및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원어민의 참여가 이루어진다면 현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알게 되고 문어체 표현이 아닌 실제 활용도 높은 표현과 세련된 문장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시도한 교재의 대부분은 부분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요구되는 의사소통 기능을 잘 반영하고 있었다. 전달 방법에 있어서 조금 더 학습자의 흥미, 수준, 학습 후의 연습단계까지 고려하여 내용을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교재는, 특히 EFL 상황인 우리나라에서는 너무나 중요하다. 교재의 활용도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조교재와 시청각자료가 제공이 되어 학습자가 ESP로서의 Business English를 흥미롭게 학습하고 당연하게 흡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2.1. ESP = 4 2.1.1. ESP 개념과 필요성 = 8 2.1.2. ESP 유형 = 9 2.1.3. ESP 특징 = 10 2.2. Business English = 13 2.2.1. Business English의 개념 = 13 2.2.2. Business English의 영역 = 15 2.3. 영어교재 = 22 2.3.1. 영어교재의 개념 = 22 2.3.2. 영어교재의 역할 = 23 2.3.3. 회화교재 = 26 Ⅲ. 교재 분석 = 28 3.1. 대상교재 선정 = 28 3.2. 검토기준 = 28 3.3. 분석 및 결과 = 29 3.3.1. 구성 체제 = 29 3.3.1.1. 교재의 구성 체제 = 29 3.3.1.2. 단원의 구성 체제 = 31 3.3.2. 의사소통 기능 분석 = 34 3.3.3. 편집과 외관 = 38 3.3.4. 교재에 대한 종합 평가 = 39 3.3.5. 학습자료 제언 = 40 3.3.5.1. 방문객 응대 부문 = 41 3.3.5.2. 전화 회화 부문 = 52 3.3.5.3. 업무 관련 부문 = 62 Ⅳ. 결론 = 68 참고문헌 = 71 표목차 = 4 <표-1> Language functions for T-level = 4 <표-2> Business English 교과목 명칭 = 14 <표-3> Business English 명칭 분류 = 15 <표-4> Business English 의 세부내용 (조은상) = 18 <표-5> Business English 의 세부내용 (Eliis & Johnson / St.John) = 19 <표-6> Business English 의 세부내용 (비서자격시험) = 20 <표-7> 교재 개발 = 22 <표-8> 상업적 교재의 장단점 = 24 <표-9> 영어과목 설문조사 = 26 <표-10> 교재의 구성 체제 분석 = 30 <표-11> 교재의 부록 = 31 <표-12> 교재의 단원 구성 체제의 특징 = 34 <표-13> 의사소통 기능 분석 = 35 <표-14> 의사소통 기능 항목별 제시율 비교 = 36 <표-15> 제시되지 않은 의사소통 기능 항목 = 37 <표-16> 교재의 편집과 외관 = 38 그림목차 = 9 <그림-1> The ESP family tree - Robinson(1991) = 9 <그림-2> The ESP family tree - Dudley-Evans & St.John(1998,p. 6) = 10 <그림-3> 방문객 응대 부문 Dialogue = 42 <그림-4> 메모양식 = 52 <그림-5> 업무 관련 일부 Dialogue = 6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Business English 교재 비교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40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427-
dc.subject.keywordBusiness English-
dc.title.subtitle회화 교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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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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