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제작을 위한 흥미요소 적용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Lee Seung Woo
Author(s)
이승우
Alternative Author(s)
Lee Seung Woo
Advisor
최정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2
Language
kor
Abstract
우리는 지금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이 급부상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많은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오늘의 정보가 내일에는 쓸모없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시간에 따라서 정보의 가치도 달라지고 있다. 이렇게 사회가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통신기술의 접목으로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많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정보의 양은 모든 사람들이 사적으로 필요한 정보의 양 이외에는 모두가 쓸모없이 버려질수 밖에 없는 상황을 야기시키고 있다. 정보를 보다 빠르고 양적으로 많이 전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각 개인 사용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고 잘 전달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가지게 되었다. 현 시점에서 아날로그 미디어와 대조되는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인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잘 전달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웹 사이트는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눈에 현저히 띄고, 무언가 새롭고 흥미 요소로써 부각될 필요성이 제기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웹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 같은 정보를 가진 웹 사이트라도 흥미요소가 부여된다면, 웹 사이트 컨텐츠의 질적 향상과 더블어 정보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부합된 목적을 이룰 수 있는데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어떤 웹 사이트라도 이와 같은 정보의 전달과 목적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논문에 제시된 흥미요소가 큰 중요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79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